뷰페이지

中, 단둥~신의주 철교 새달 중순 임시 폐쇄… 北 압박?

中, 단둥~신의주 철교 새달 중순 임시 폐쇄… 北 압박?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1-25 01:42
업데이트 2017-11-25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이징~평양 항공편도 운항 중단…中외교부 “보수공사 후 정상 개통”

중국과 북한 사이 주요 무역 통로인 랴오닝성 단둥과 신의주 사이 철교가 다음달 중순 임시 폐쇄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랴오닝성 단둥과 신의주 사이 철교. 연합뉴스
랴오닝성 단둥과 신의주 사이 철교.
연합뉴스
북·중 접경소식통은 24일 “애초 중국 측은 오늘 조중우의교(朝中友誼橋)를 폐쇄한다고 통보했으나 임시 폐쇄가 다음달로 미뤄진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현재 화물차량 통행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철교 임시 폐쇄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인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지 못하고 돌아온 직후에 이뤄지는 조치여서 중국의 대북 경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국은 쑹 부장이 빈손으로 돌아온 다음날인 지난 21일 수요 부족을 이유로 베이징과 평양을 오가는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의 항공편 운항을 중단하기도 했다.

조중우의교는 길이 940m로 차도와 선로가 나란히 깔려 있는 다리다. 단둥과 신의주를 통한 교역은 북·중 무역의 70%를 차지한다. 이 때문에 이 다리는 북·중 육로 무역의 핵심 통로로 자리잡았다. 농업용 기계·식량 등 북한으로 향하는 화물의 대부분이 조중우의교를 왕복하는 화물트럭에 의해 운반된다.

다리 폐쇄 소식을 처음으로 전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 철교는 지난해에도 열흘간 폐쇄된 적이 있다”면서도 “이번 임시 폐쇄 조치는 중국이 ‘더한 무역 제한 조치도 불사하겠다’는 경고를 북한에 보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내가 이해한 바로는 최근 북한이 철교 표면을 수리할 필요가 있어서 조중우의교를 조만간 임시 폐쇄할 예정”이라며 “보수 작업을 마친 뒤 정상 개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이번 임시 폐쇄가 대북 압박 강화와 관련 있느냐는 질문에는 “유지 보수를 위한 조치일 뿐”이라며 “철교의 상태가 위험하기 때문에 폐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1-2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