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만 반성 안 돼” 부산 여중생 사건 가해자에 호통 친 판사

“글로만 반성 안 돼” 부산 여중생 사건 가해자에 호통 친 판사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24 08:49
업데이트 2017-11-24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여중생 사건’의 2번째 공판이 열린 23일, 임광호 부장판사는 “글로만 반성하면 안 된다”고 가해 여중생 3명을 엄하게 꾸짖었다.
부산 여중생 폭행 가해자들
부산 여중생 폭행 가해자들 부산의 여중생들이 또래를 폭행해 피투성이로 만든 사건과 관련해 가해 학생들이 2개월 전에도 피해 여중생을 폭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여중생 2명이 피해자를 폭행하는 모습. 2017.9.4
CCTV 캡처=연합뉴스
이날 공판에서는 가해 여중생 3명이 제출한 반성문이 일부 공개됐다.

주범으로 기소된 김모(14) 양과 정모(14) 양은 각각 10여 차례와 30여 차례, 혐의가 비교적 약한 윤모(13) 양은 2차례 반성문을 제출했다.

임 부장판사는 정 양이 반성문에 쓴 ‘구치소 이모’의 말을 인용하며 여중생들을 혼냈다.

정 양의 반성문에는 구치소 같은 방 수용자가 “너희는 글로만 반성하는 것 같다”는 말을 했다는 문구가 있다.

임 부장판사는 “너희 안에 진짜 달라질 수 있는 희망이 있는지 봐야 하는데 반성하고 있는지 나는 아직 모르겠다”면서 “억울하다 생각 마라. 더 반성하라”고 질타했다.

임 부장판사는 반성문을 제출한 윤 양의 어머니에게도 강한 질타를 보냈다.

임 부장판사는 “윤 양은 피해자가 아니다. 얘는 공범이에요”라고 말하면서 “어머니 글(반성문)을 보니 애가 왜 이렇게 됐는지 짐작도 간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윤양의 어머니 글은 이날 공개되지 않았다.

세 여중생은 법정에서 눈물을 쏟아냈다. 김 양은 반성문에 “피해자에게 무릎 꿇고 사죄하고 싶다. 내가 어리석다”고 적었다. 정 양은 “사고 친 것은 난데 아버지가 무릎 꿇고 사과하고 눈물을 흘렸다. 나를 포기하지 않는 아버지가 고맙다”며 반성의 의지를 나타냈다.

당초 이날 공판은 여중생 혐의에 대한 증거조사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검찰에서 여중생에 대한 3건의 사건을 더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증거조사는 다음 기일로 미뤄졌다.

임 부장판사는 1차 공판 때와 마찬가지로 여중생들에게 만약 징역형을 받고 3∼5년을 복역한다면 교도소 문을 나서면서 어떻게 살지를 고민해 보라는 숙제를 냈다.

임 부장판사는 “소년 사건은 빨리 끝내야 하는 것을 알지만 정말 고민이 많이 된다”면서 “너희에게 희망이 있는지 꼭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김 양과 정 양은 지난 9월 1일 또래 여중생을 골목으로 끌고 가 공사 자재, 유리병, 철제 의자 등으로 1시간 25분 동안 100여 차례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