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병대, 연평도 포격전 7주기 추모식…“우리는 승리했다”

해병대, 연평도 포격전 7주기 추모식…“우리는 승리했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1-23 10:36
업데이트 2017-11-23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오후 상기 훈련…연평부대는 11.23㎞ 전술무장행군

2010년 11월 23일 북한군이 6·25 전쟁 이후 처음으로 대한민국 땅을 포격한 연평도 포격 도발 희생자를 기리는 추모식이 23일 거행됐다.
이미지 확대
’연평도 포격 7주기 추모식’
’연평도 포격 7주기 추모식’ 연평도 포격 7주기 추모식이 23일 인천 옹진군 연평면 평화공원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장병들이 묵념하고 있는 모습.
옹진군 제공=연합뉴스
해병대사령부는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연평도 포격전 7주기 추모식을 했다고 밝혔다. 해병대는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해병대의 대응사격에 의미를 둬 ‘연평도 포격전’으로 부르고 있다.

전진구 해병대사령관 주관으로 대전현충원 내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고(故) 서정욱 하사와 문광욱 일병 묘역에서 열린 추모식에는 전사자 유가족, 참전 장병, 역대 해병대사령관을 포함한 200여명이 참석했다.

전 사령관은 추모사에서 서 하사와 문 일병을 포함한 당시 해병대 장병의 투혼을 언급하며 “1년에 495회나 되는 불시 전투배치 훈련을 하는 등 이겨놓고 싸우는 선승구전(先勝求戰)의 전투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온 자연스러운 행동이었다”고 밝혔다.

전 사령관은 “그날 우리는 승리했다. 그날 연평도의 모든 해병들은 대한민국의 영웅”이라며 “적이 또다시 도발한다면 처절하게 응징하고 통쾌하게 승리해 국민들과 두 영웅의 영전에 승전 보고를 올릴 것을 굳게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추모식은 국민의례, 추모 영상 상영, 헌화·분향, 추모사, 추모 헌시 낭독, 추모 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현충탑과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전사자 합동 묘역도 참배했다.

정부는 작년부터 3월 넷째 주 금요일에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 도발 등 북한의 도발을 기억하는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을 하고 있지만, 해병대는 이와는 별도로 연평도 포격전 추모식을 하고 있다.

해병대는 이달 20∼24일을 ‘연평도 포격전 상기 기간’으로 정하고 전투 의지 고양을 위한 특별 정신교육을 하는 한편, 전 부대 전투준비태세를 점검 중이다.

해병대는 이날 7년 전 북한의 연평도 포격이 시작됐던 오후 2시 34분에는 연평도와 백령도에서 적의 기습 포격 상황을 가정한 연평도 포격전 7주년 상기 훈련을 할 예정이다.

훈련은 장병 생존성 보장 진지 점령, 주민 대피조 안내조 운영, 비사격 절차 훈련 등 상황 조치 연습 위주로 진행된다.

연평도 주둔 해병대인 연평부대 장병은 상기 훈련에 이어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의 전사 장소를 경유하는 11.23㎞ 전술무장 행군을 하며 전의를 다질 계획이다. 해병대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일인 11월 23일을 상기하자는 차원에서 행군 거리를 11.23㎞로 설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