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기자단 해체해달라” 국민청원 3만명 돌파

“청와대 기자단 해체해달라” 국민청원 3만명 돌파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1-23 14:19
업데이트 2017-11-23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일정을 청와대가 페이스북 생중계를 했다고 기자들이 ‘왜 우리에게 공지 없이 라이브를 하느냐’고 항의했다고 합니다. 청와대 기자단의 갑질에 본때를 보여줘야 합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에 올라온 한 청원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7일 등록된 ‘청와대에 상주하는 기자단을 해체해 달라’는 이 청원은 불과 며칠 만에 참여 인원 3만 3000명을 돌파했다.
“청와대 기자단 해체해달라” 국민청원 3만명 돌파.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청와대 기자단 해체해달라” 국민청원 3만명 돌파.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기자단 해체’ 청원은 지난 15일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페이스북 생중계를 포함한 청와대의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요청했다”는 미디어오늘 보도에서 시작됐다.

그동안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내부 행사 모습, 청와대 소식 등을 페이스북 라이브 통로를 통해 전달하며 국민과 직접 소통했다. 그러자 청와대 출입기자들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이들은 ‘청와대의 뉴미디어 콘텐츠 성격을 규정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기자단은 ‘보안 등 뚜렷한 사유로 언론에 취재 불허한 사안을 내부 매체에만 허가해주는 식의 2중 잣대는 엄격히 제한하겠다’며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을 사실상 청와대 내부 매체로 규정했다.

기자단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과의 면담을 통해 ‘기존 보도 환경 등을 감안해 뉴미디어비서관실의 자체 콘텐츠 제작 배포 시(페북 라이브 포함) 반드시 사전 공지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출입기자 간사단은 “방송간사단도 사전 공지만 철저히 지켜진다면 뉴미디어비서관실의 업무영역을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개인 실수로 공지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화해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오늘은 “기자들의 항의와 요구에 청와대 측도 할 말은 많지만 아끼고 있다”며 “갈등이 커지면서 정권 초반 언론관계가 악화될 수 있는 사안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뉴미디어 콘텐츠로 국민과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과정에서 언론도 적응을 하는 단계라고 판단해 향후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취재 역차별 주장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라고 청와대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이러한 내용이 보도되자 네티즌들은 기자단에게 비판의 화살을 가했다. 이들은 “청와대가 직접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건데 왜 기자단이 하지 말라고 막느냐”면서 “청와대 라이브가 있기 때문에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국민이 사안을 직접 보고 가치판단을 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한 청원인이 “대통령 일정을 페북으로 생중계하는 것도 기자들 허락을 맡아야 하느냐. 박근혜 정부 때는 찍소리 못하던 기자들이 문재인 정부가 그리도 만만한가”라며 “청와대 기자단의 갑질 이참에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청와대 기자단 폐쇄를 강력히 요청한다”는 청원을 올렸다.

네티즌들은 청원 확산에 동참하고 있다. 청와대는 국민 청원에 대해 ‘국정 현안 관련, 국민들 다수의 목소리가 모여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의 국민들 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각 부처 장관, 대통령 수석 비서관, 특별보좌관 등)가 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