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홍만 키운 끝장토론

내홍만 키운 끝장토론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11-22 22:38
업데이트 2017-11-22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계 “일반 당원 대상 여론조사하자”
박지원 “통합하면 2등? 구상유취한 얘기”

국민의당이 지난 21일 ‘끝장토론’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를 둘러싼 갈등을 잠정 봉합하는 듯했지만 통합 찬반 양측은 다음날인 22일 다시 설전을 벌였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의 창당 정신을 지키면서 외연 확대를 강화하는 노력과 함께 당 내외의 여론 수렴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토론에서 의원들이 맺은 결론은 먼저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로 신뢰를 구축한 뒤 선거 연대 등 이후 논의를 이어 갈 것, 통합 논의는 당 분열의 이유가 돼선 안 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안 대표는 이날 다시 일반 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을 수렴해 외연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친안철수계’ 인사도 이런 안 대표를 지원사격했다. 박주원 최고위원은 “어제 연대에 대해서는 공감하지 않았나”라면서 “연대·통합에 대한 찬반을 묻는 전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통합 반대 의견이 우세한 호남 의원보다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당원의 의사를 묻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반대의 목소리도 컸다. 박지원, 정동영 의원 등 호남중진 중심의 반대파는 찬성이 10명, 반대가 20명이라며 통합 반대 의견이 우세하다고 주장한다.

박 의원은 라디오에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하면 당장 2등의 길에 올라선다는 것은 구상유취(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한 얘기”라고 말했다. 이어 “(의총에서) 사퇴를 요구하는 의원들이 많았다”면서 “‘우리 당이 안 되고 있는 것은 안 대표의 리더십 문제’라고 엄청난 비난이 쏟아져, 제 얼굴이 화끈거렸다”고 말했다.

정 의원도 “어제 안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표출됐고 안 대표의 거짓말에 초점이 많이 맞춰졌다”면서 “묻지마 통합으로, 인위적 이합집산으로 국민들의 감동을 받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11-23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