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에 “철저한 진상규명…책임 묻겠다”

文대통령,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에 “철저한 진상규명…책임 묻겠다”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1-22 19:35
업데이트 2017-11-22 1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선체 수색작업 현장에서 지난 17일 유골 1점이 추가로 발견됐지만 해양수산부가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22일 제기됐다.

해당 내용을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미수습자를 가슴에 묻고 18일 목포신항을 떠나기로 결정한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의 기자회견. 2017.11.16  연합뉴스
미수습자를 가슴에 묻고 18일 목포신항을 떠나기로 결정한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의 기자회견. 2017.11.16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수습자 수습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께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11시 30분쯤 전남 목포신항 세월호 선체 수색 작업 현장에서 사람의 손목뼈 1점이 발견됐다. 뼈는 세월호에서 수거된 진흙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국방부에서 파견된 유해발굴감식단 관계자가 사람의 뼈임을 현장에서 확인했다고 한다.

그러나 유골 수습을 보고받은 해수부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부본부장은 이 같은 사실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에 통보하지도,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과 다른 유가족에게도 알리지 않았다고 매체는 전했다.

심지어 김 부본부장은 현장에 있던 관계자들에게 “내가 책임질테니 유골 수습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단원고 남현철·박영인군, 단원고 양승진 교사, 권재근·혁규 부자 등 5명의 미수습자 가족들은 지난 16일 목포신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통하고 힘들지만 이제 가족을 가슴에 묻기로 했다”면서 가족들의 유해조차 찾지 못한 아픔을 뒤로한 채 생활 터전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지난 5월 이영숙씨의 유골 발견 이후 소득없는 수색 작업에 계속되면서 더이상의 수색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해수부는 미수습자 유족들의 기자회견 바로 다음 날 유골을 발견하고도 숨긴 것이다. 결국 미수습자 유족들은 지난 18일 오전 목포신항에서 영결식을 열고 이어 오후엔 각각 서울과 안산에서 시신 없는 장례식을 치렀다. 김현태 부본부장 등 해수부 고위 관료들은 영결식과 장례식에 참석했지만 가족들에게 유골 발견 사실을 전하지 않았다.

언론 취재가 들어가자 해수부는 이날 오후 늦게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7일 세월호 객실구역에서 나온 지장물 세척작업 중 뼈 1점이 발견됐고 오늘 오전 국과수에 정밀분석을 의뢰했다”고 늑장 발표를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