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는 경영 파트너… 신뢰 회복 최선”

“노조는 경영 파트너… 신뢰 회복 최선”

최선을 기자
입력 2017-11-21 18:12
업데이트 2017-11-21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인 KB국민은행장 간담회

“노동조합은 경영의 한 파트너입니다. 서로 충분한 대화를 통해 진정성 있게 소통해서 신뢰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허인 KB국민은행장 뉴스1
허인 KB국민은행장
뉴스1
21일 임기를 시작한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노조와 더 자주 만나 소통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

KB금융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이 분리된 후 첫 은행장인 허 행장은 윤종규 KB금융 회장 연임 과정에서 극대화된 노사 갈등을 풀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 전날 임시 주주총회에서 노조 측이 주주 제안을 통해 상정한 두 안건이 모두 부결된 가운데 허 행장은 공식 취임 후 첫 행보로 노조와의 대화를 택했다. 그는 취임식 직후 박홍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과 만나 “지향하는 목표는 노사가 같지만 우선순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충분한 대화로 풀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허 행장은 지난달 내정 직후에도 노조 사무실을 방문해 대화 의지를 나타냈다. 허 행장은 장기신용은행 재직 시절 노조위원장을 지냈다.

허 행장은 윤 회장과의 긴밀한 ‘사전 교감’도 강조했다. 2014년 이른바 ‘KB 사태’처럼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간의 갈등을 재현하지 않기 위해서다. 허 행장은 “사전에 충분히 협의하면서 제 생각을 회장이 알 수 있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지점이나 인력 운영 면에서는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허 행장은 “비용 효율화를 위해 점포 구조조정을 강하게 하거나 희망퇴직을 하는 등의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지점을 줄이는 대신 지역별·고객별 수요에 따라 역할을 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기 공석 상태인 상임감사 자리는 조만간 채울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 인사는 예년처럼 오는 12월 말에 할 예정이다.

허 행장은 간담회에 앞서 열린 취임식에서 “고객의 사랑과 신뢰가 바탕이 돼야만 지속 가능하고 경쟁 은행이 감히 따라올 수 없는 확실한 리딩뱅크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과거에 익숙했던 방식은 단호하게 혁신해 나가야 한다”면서 “핵심성과지표(KPI)에 매몰된 단기 성과주의, 자율성이 배제된 밀어내기식 프로모션은 최우선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11-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