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견기업 2022년까지 80개로↑… 유럽 원전 수출에도 적극 나설 것”

“중견기업 2022년까지 80개로↑… 유럽 원전 수출에도 적극 나설 것”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1-21 18:12
업데이트 2017-11-21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운규 산업 26일 英 등 방문 “에너지 전환정책 이달 말 완성”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2년까지 매출 1조원 이상 규모의 중견기업을 80개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원전 수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백운규(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백운규(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백 장관은 지난 20일 저녁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일본은 샤프 등 대기업이 어려워져도 전체 산업은 큰 영향을 받지 않는데 1조원 이상의 중견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달 말까지 끝낼 예정인 산업혁신 방안과 관련해서는 “반도체가 세계적인 슈퍼 호황 상황이지만 걱정이 많다”면서 “패스트 팔로어(빠른 추격자)는 쉽지만 퍼스트 무버(시장 선도자)는 어렵다고 하는데 규제와 인프라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산업부가 나서서 해소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백 장관은 “앞으로 에너지 전환은 안정적인 수급뿐만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 산업을 만들어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이달 말까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탈원전 정책)을 반영한 8차 전력수급 계획을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력을 공급하고 난 이후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을 어떻게 전개할지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 장관은 오는 26일부터 원전 세일즈에도 나선다. 다음달 2일까지 영국, 체코 등 원전 잠재 구매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원전 사업자인 한국전력공사 조환익 사장, 한국수력원자력 이관섭 사장과 함께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을 만나 우리 정부의 강력한 원전 수주 의지를 전달할 생각이다. 영국 원전 수주와 관련해 백 장관은 “지금 느낌에는 좋다”면서도 “영국은 원전을 지은 뒤 전력을 생산해 판매하는 사업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신규 원전 2기 건설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절차를 앞둔 체코도 방문한다. 탈원전을 추진하는 프랑스에서는 원전 해체와 신재생에너지 협력을 논의한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관련해 백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어떻게 보면 사업가로 손해 보는 것을 못 참는 사람”이라면서 “미국에서 걱정하는 무역적자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미국산 셰일가스 구매 확대를 한 방안으로 언급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1-22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