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北에 구충제 지원 검토해야…北주민이 무슨 죄냐”

안철수 “北에 구충제 지원 검토해야…北주민이 무슨 죄냐”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1-21 11:40
업데이트 2017-11-21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진로 끝장토론 앞두고 조계종 총무원장 예방…“통합·화합의 길 찾겠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스님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안 대표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인 설정스님을 예방하고 환담을 나눴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스님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안 대표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인 설정스님을 예방하고 환담을 나눴다.
뉴스1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1일 “열악한 환경에 있는 북한 주민에 대해 인도적 차원에서라도 구충제를 지원하는 것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인 설정 스님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실 북한군이나 정부가 문제지 북한 주민이 무슨 죄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안 대표는 최근 귀순한 북한 병사의 몸에서 기생충이 나온 것을 언급한 뒤 “총무원장 스님과 북한 군인도 저런데 북한 주민은 얼마나 참혹할까, 이번 기회에 구충제 지원에 대해 검토해보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말씀을 나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날 오후 국회에서 당 진로에 대한 ‘끝장 토론’을 진행하는 것과 관련, “지금까지 나온 얘기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의견 수렴의 시작인 날”이라면서 “우선 의원부터 만나고 그다음에 원외, 당원 등의 만남을 계속할 생각이다. 함께 통합·화합하는 길을 열심히 찾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임명한 것에 대해서는 “정말 실망스럽다”면서 “국회에서의 간절한 뜻을 저버리고 임명 강행했는데 단기·중장기적으로 중요한 중소기업 벤처업계 일들을 리더십을 갖고 제대로 진행할지에 대해 우려가 앞선다”고 밝혔다.

앞서 안 대표는 설정 스님을 예방한 자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잘되고 있느냐’는 설정 스님의 질문에 “총무원장께서도 양극단 이분법에 대해 경계하고 계시지 않느냐”면서 “중도의 가치에 대해 많은 사람에게 설파한 것으로 안다. 지금 시대가 이렇게 양극단으로 쪼개진 시대 아니라, 화합 통합하는 시대로 가야 할 텐데 참 안타까운 마음이다”고 말했다.

설정 스님은 “정치가 잘 되려면 보수 속 진보, 진보 속 보수가 있어서 그것이 상존하는 관계돼야 한다”면서 “그런데 진보는 진보대로, 보수는 보수대로, 한국 사람들이 선명한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