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운규 산업장관 “원전 세일 적극적으로 하겠다”…26일 영국행

백운규 산업장관 “원전 세일 적극적으로 하겠다”…26일 영국행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1-21 09:06
업데이트 2017-11-21 0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정부는 진짜 친기업…규제·인프라 걸림돌 해소하겠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오는 26일 우리 기업의 원자력발전소 수주를 위해 영국과 체코 등 잠재 구매국을 방문한다.

백 장관은 20일 세종시 한 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원전 세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이 같은 수주 지원계획을 밝혔다.

백 장관은 원전 사업자인 한국전력공사 조환익 사장, 한국수력원자력 이관섭 사장과 같이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을 만나 정부의 원전 수주 의지를 밝힐 계획이다.

백 장관은 영국 원전수출에 대해 “지금 느낌에는 좋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아랍에미리트 원전 사업은 EPC(설계·조달·시공) 방식으로 갔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예측 가능했지만, 영국은 IPP(발전사업)로 가야 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을 얼마나 낼 지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랍에미리트는 원전을 지어서 넘기면 끝나는 사업이지만, 영국은 이후 전력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사업까지 해야 해서 관련 리스크가 더 크다는 의미다.

백 장관은 내년 중에 신규 원전 2기 건설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절차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진 체코도 방문한다.

원전수출 경쟁국인 프랑스에서는 산업부가 원전 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여기는 원전 해체와 관련된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백 장관은 최근 포항 지진을 언급하고서 “산업부는 어떻게 하면 24기의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을 지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며 “규모 7.0의 지진이 나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반영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이달 말께 완성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에너지 전환은 안정적인 수급뿐만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 산업을 만들어가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특히 전력을 공급하고 난 이후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을 어떻게 전개할 지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가 주요 업종별로 준비 중인 산업혁신 방안에 대해서는 “주력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신산업 육성 등 기본적인 전략은 같지만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자산업에서는 더 빨리 가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반도체가 세계적인 수퍼 호황 상황이지만 걱정이 많다”며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는 쉽지만 ‘퍼스트 무버(first mover)’는 어렵다고 하는데 규제와 인프라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산업부가 나서서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정부가 친기업일까 걱정을 많이 하는데 진짜 친기업적이고 혁신 성장할 것”이라면서 “다만 다 같이하겠다는 것으로 상생 경제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출 1조원 이상의 중견기업을 현행 34개에서 2022년까지 80개로 늘리는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 구조조정이 너무 채권단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그동안의 지적과 관련,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에 대해 산업적인 측면에서 구조조정을 준비 중이며 산업은행과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 앞으로 모든 구조조정 문제에서 산업부가 주도하는 모양새를 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산하 기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15명 정도가 공석인데 앞으로도 자리가 많이 나올 듯하다”며 “인사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하면서 전문성을 많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 기관장의 연임·유임에 대해서는 “전문성이 있고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열심히 하면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분이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다 보니 전문성이 없다고 하면 다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