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쑹타오, 내일 김정은 면담 가능성

쑹타오, 내일 김정은 면담 가능성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1-17 22:34
업데이트 2017-11-18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 도착…3박 4일 일정 촉각

시진핑 친서·韓美 의중 전달할 듯
김정은 최측근·실세 최룡해
만나
트럼프 “무슨 일 일어날지 지켜보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17일 북한에 도착했다. 한국은 물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밝히는 등 관련국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특사인 쑹타오(오른쪽)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17일 북한 평양에 도착,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이자 핵심 실세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특사인 쑹타오(오른쪽)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17일 북한 평양에 도착,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이자 핵심 실세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쑹 부장은 이날 오후 중국국제항공편으로 베이징 서우두 공항을 떠나 북한 평양 공항에 도착, 리창근 북한 노동당 국제부 부부장의 영접을 받은 뒤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이자 핵심 실세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과 회동했다. 앞서 베이징 공항에는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가 이례적으로 환송을 나왔다. 둘은 귀빈실에서 30여분 동안 차를 마시며 환담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특사의 주요 목적은 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결과를 북측에 통보하는 것”이라면서도 “양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과 북한이 쑹 부장의 일정을 밝히지 않아 그의 체류 기간과 김정은과의 면담 시점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중국이 특사가 돌아오는 날짜를 밝히지 않은 것은 방북 성과에 따라 기간이 조정될 수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면서 “북한은 누구에게도 김정은과의 면담 일정을 미리 고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과거 관례를 들어 쑹 부장이 3박 4일 동안 머물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김정은과의 면담은 귀국 하루 전인 19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쑹 부장은 김정은과의 면담에서 시 주석의 친서를 전달하고, 북핵과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설명하는 한편 최근 잇단 정상회담에서 파악한 미국과 한국의 의중도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은 특사 방북의 중요성을 숨기지 않고 있다. 중국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설 것이라는 추측도 이런 분위기 때문에 나온다.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한·중 정상회담에서 북핵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고, 북한도 최근 도발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사국들은 좀더 지혜와 인내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도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중국이 북한에 특사를 보낸다. 큰 움직임이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자”고 적었다. 중국 특사의 방북 성과가 좋으면 미국의 대북 기조가 ‘최대의 압박’에서 ‘대화’로 전환될 여지가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제는 북한의 반응이다. 북한 노동신문은 쑹 부장이 도착한 17일 정세논설에서 “핵몽둥이를 휘두르는 미 제국주의와는 오직 정의의 핵억제력으로 맞서야 한다”며 “공화국의 최고이익과 관련된 문제는 절대로 흥정탁(협상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정은의 생각이 노동신문의 논설과 똑같다면 쑹 부장은 빈손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1-18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