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진 발생 지역 주민들 ‘심근경색, 뇌졸중’ 주의해라”

“지진 발생 지역 주민들 ‘심근경색, 뇌졸중’ 주의해라”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1-17 16:06
업데이트 2017-11-17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5일 오후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한 경북 포항 지역 주민들은 골절 같은 외상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순환계질환에도 주의를 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17일 지진피해 이재민 대피소가 차려진 경북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에서 한 이재민이 생각에 잠겨 있다. 포항지진처럼 갑작스러운 천재지변에 노출된 주민들에게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순환기계열의 질병이 급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17일 지진피해 이재민 대피소가 차려진 경북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에서 한 이재민이 생각에 잠겨 있다. 포항지진처럼 갑작스러운 천재지변에 노출된 주민들에게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순환기계열의 질병이 급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일본에서 발표된 재난 발생 지역 주민들의 건강 분석연구 결과를 근거로 지진이나 허리케인 같은 천재지변이 발생한 지역에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환자 숫자가 급격히 높아졌다고 17일 밝혔다.

규모 9의 역대 최악의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2011년 3월 지진 진앙으로부터 반경 50㎞ 내 주민들에게서 급성 심근경색·뇌졸중 발생률이 각각 34%,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995년 일본 1월 아와지시마 북부에서 발생한 규모 7.3의 ‘한신 대지진’ 당시에도 급성 심근경색은 57%, 뇌졸중은 33% 늘었다는 보고가 있다고 서울대병원측은 밝혔다.

이는 대지진 처럼 갑작스러운 천재지변을 겪고 나면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혈압이 급상승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계형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한신 대지진 당시 반경 50㎞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약 11㎜Hg 높아지고,이완기 혈압(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도 약 6㎜Hg 높아졌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며 “특히 이런 시기에는 고혈압을 앓는 만성질환자의 경우 혈압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전했다.

지진으로 인한 또 다른 정신적 증상으로는 불안, 불면, 급성 스트레스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적절히 관리하지 못할 경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물론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에 빠질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신상도 응급의학과 교수는 “심근경색, 뇌졸중에 시달리지 않도록 해당 지역 주민들은 지진 발생 후 한 달 동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남들보다 지진을 크게 느껴 불안에 쌓이거나 예민한 사람들은 특히 주의해달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