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北에 특사 보낸 中, 대화 테이블로 이끌라

[사설] 北에 특사 보낸 中, 대화 테이블로 이끌라

입력 2017-11-16 22:34
업데이트 2017-1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오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한다. 2015년 10월 류윈산 상무위원 이후 2년 만에 최고위급 인사의 방북이다. 쑹 부장의 방북은 최근 폐막된 19차 중국 공산당대회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당 대 당 차원의 관례적 교류가 목적이지만 한·중, 미·중 정상회담 직후인 데다 북한이 60여일간 도발을 중단한 상황에서 이뤄져 한반도 정세에 전환점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그제 쑹 부장의 방북 계획을 발표하면서 “북·중 양당과 양국 관계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혀 핵 문제 논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쑹 부장은 시 주석의 친서를 갖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당과 만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핵 문제를 포함한 주요 현안에 대한 김정은의 입장을 직접 확인하는 매우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다. 중국의 대북 제재 참여로 경색된 북·중 관계 개선 방안과 시 주석의 북핵 해법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한 메시지, 주변국들의 대북 압박 지속이라는 입장을 직접 설명할 수 있는 드문 기회인 만큼 북한에 비핵화를 위한 대화 복귀 이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납득시켜야 한다.

오랜 침묵 끝에 중재에 나선 중국의 역할에 대한 기대는 최근의 한반도 정세 변화와 맞물려 있다. 북한이 최근 2개월째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있는 가운데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북·미 간 대화 채널을 언급했다. 더욱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제 발표한 북한 관련 ‘중대 성명’에서 예상과는 달리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언급하지 않은 점에 주목해야 한다. 중국이 중재에 나선 이 시점에 테러지원국 카드를 꺼내 북한을 자극할 경우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결정으로 적절했다고 본다. 하지만 시 주석 특사의 방북에 때맞춰 불거진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동시에 중단하자는 중국의 북핵 해법인 ‘쌍중단’을 둘러싼 미·중 간 진실게임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 준다. 쑹 부장의 방북이 해결을 위한 시작점이 되도록 해야 한다.

북한은 이 같은 정세 변화를 직시해야 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그제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국회 연설을 “체제 전복을 위한 선전포고로 간주한다”면서 트럼프를 ‘미치광이’, ‘박테리아’ 등 원색적 표현을 동원해 비난했는데, 말폭탄이 아니라 실질적 대화를 통한 북핵 해결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2017-11-17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