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핵 포기 선언 없으면 북·미 대화 쉽지 않을 것”

“북핵 포기 선언 없으면 북·미 대화 쉽지 않을 것”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1-15 23:34
업데이트 2017-11-16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미 테리 美CSIS 선임연구원

“韓국회 연설서 北에 강한 메시지… 전제조건 없는 대화 안 한다는 뜻”
이미지 확대
수미 테리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한국 담당 선임연구원
수미 테리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한국 담당 선임연구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근 ‘아시아 순방’ 관련 주요 발표를 앞두고, 북한의 ‘핵 포기’ 선언이 없는 한 ‘북·미 대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수미 테리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한국 담당 선임연구원은 13일(현지시간)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국회 연설에서 평양을 향해 ‘미국을 시험하지 말라’ 등 강력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보냈다”면서 “이는 ‘섣불리’ 북한과 협상에 나서지 않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최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장이 조지프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등에게 전달한 ‘전제조건 없는 미국과의 대화’ 제의를 트럼프 행정부가 거부한 것과도 맥을 같이한다”는 게 그의 해석이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윤 특별대표가 전한 ‘북한의 60일 도발 중단 후 대화’에 대해 “윤 대표 개인의 생각”이라고 선을 분명히 그었다. 이는 북·미 대화의 전제조건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선언 등 확실한 북한의 태도가 먼저 충족돼야, 다음 단계인 협상으로 갈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테리 선임 연구원은 “북한의 핵 문제는 5명의 미국 대통령과 7명의 한국 대통령을 거치는 동안 해결하지 못했다”면서 “이에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 문제의 임시 미봉책이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을 원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방어에 대한 미국의 헌신, 재래식 군무기와 경제 제재를 통한 북한 압박 등 북핵 해결의 두 축을 명확히 했다”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를 밀고 나가겠다는 것이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이후 한국 외교의 험로도 예고했다.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해상 실크로드 구축) 정책으로 세계 패권의 욕망을 드러낸 중국에 맞서, 트럼프 대통령이 새로운 ‘인도·태평양’ 정책을 구체화하면서 불꽃 튀는 미·중의 외교 전쟁에 ‘새우 등’ 터질 수 있다는 것이다. 테리 연구원은 “심화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파워게임에 한국이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면서 “한쪽으로 기울다가는 둘 다 잃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1-16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