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처음 ‘저지’ 입장 밝혀

일본,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처음 ‘저지’ 입장 밝혀

이석우 기자
입력 2017-11-15 21:53
업데이트 2017-11-15 2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옛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둘러싼 한국, 일본, 중국 사이의 막후 외교전이 가열될 조짐이다. 일본 측이 미국내 위안부 소녀상 설치 증가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반격’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5일 미국 샌 프란시스코 시 의회가 옛 일본군 위안부 동상을 수용하기로 한 결의와 관련, “우리 정부 입장과 상반되며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관련 지역 및 지자체의) 다양한 관계자에게 (일본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이를 저지할 수 있도록 계속 대처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일본 정부는 제3국에서 소녀상 설치의 확산을 막기 위해 사실상 막후에서 저지를 위한 외교 노력을 펼쳐왔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스가 장관의 발언은 기존 입장을 반복했을 뿐이며, 수위가 높아진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고위 당국자가 이 문제와 관련, 공개적으로 “저지”란 단어를 사용하기는 처음이다. 그만큼 이번 샌프란시스코 시 의회의 결정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셈이다. 아베 신조 총리의 최측근이며 노련한 정치인이기도 한 스가 장관의 발언은 미국 등 제3국에서 소녀상 설치가 늘어난데 따른 일본 정부의 초조함과 우려를 밑에 깔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아베 신조 정부의 기존 입장을 반복한 것이지만 이전보다 훨씬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한 셈이다.

일본 정부가 막강한 공공 외교 등 직간접적인 대외 영향력을 바탕으로 막후 외교전을 강화할 것으로 보이는 것도 이런 점 때문이다. 과거사를 미화해 온 아베 정부로서는 일본의 과거사와 만행을 들춰내는 소녀상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수수방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는 소녀상 추가 설치 움직임이 있는 미국, 유럽 등의 주요 지역에 대한 여론전과 공공외교를 강화할 태세이다. 일본은 공공외교 예산과 일본 교민회, 기업 등 다양한 국가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당 지역의 여론 주도층에 대해 집중 공략해 왔다. 해당 지역의 유력 인사들과 변호사 및 법률회사 등과 협력해 위안부 소녀상 설치의 부당성과 문제점을 알려왔다.

지난 3월 최종 판결이 난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의 소녀상 철거 소송은 일본 교민들이 제기했고, 뒤에는 일본 정부가 있었다. 이번 샌 프란스시코의 소녀상 설치는 중국계 미국인들이 주도했다는 점에서 소녀상 문제가 한일 양국의 갈등 사안을 넘어 국제적인 인권 문제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베 정부로서는 이런 국경을 넘어선 ‘연대 움직임’의 확산을 희석시키고, 저지하기 위해 외교전과 여론전을 더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일본의 일부 인사들은 “한·중 두 나라의 반일 세력들이 손을 잡고 일본을 곤경으로 몰고 있다”고 폄하하고 있다. 또 “한·중이 손을 잡고 일본에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점을 미국인들에게 부각시키고 있기도 하다.

이날 스가 장관의 발언에 대해 우리 정부는 별도의 공식적인 반응을 내지는 않았다. 다만 외교부 당국자는 “소녀상 설치는 민간이 추진하는 일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미국의 지방정부를 상대로 치열한 위안부 외교전을 진행 중이다. 3년 전에 제작된 시카고 소녀상은 아직 세울 곳을 찾지 못해 상자에서 잠자고 있고, 애틀랜타의 소녀상 건립도 일본 측의 방해로 무산됐다. 지난 7월 조지아 브룩헤이븐의 시립공원에 소녀상을 세운 미 애틀랜타 소녀상 건립위 관계자는 “일본이 글렌데일 소녀상 철거 소송을 냈다가 미 연방대법원에서 패소 확정 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소송보다는 지방 정부와 기업 등에 대한 사전 로비가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