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종학 청문보고서 채택 사실상 무산…한국당 “임명 땐 예산국회 어려울 것”

홍종학 청문보고서 채택 사실상 무산…한국당 “임명 땐 예산국회 어려울 것”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11-13 22:24
업데이트 2017-11-14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국민의당 ‘부적격’ 당론, 오늘 시한… 靑 “끝까지 설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13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했지만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고 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국민의당 소속인 장병완 산자위원장은 이날 오후 5시 전체회의를 열고 “정족수 미달로 회의를 여는 것이 의미가 없어졌다”면서 “장시간 대기한 의원께 위원장으로서 사과한다”고 말했다. 전체회의는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정의당 의원의 의사진행발언 직후 산회했다.
이미지 확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정족수 미달은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의 불참 때문이었다.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홍 후보자가 초대 중기부 장관 후보자로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당론으로 채택했다”며 “한국당 의원은 전체회의에 아예 불참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홍 후보자를 임명하는 ‘오기정치’를 한다면 앞으로 예산국회가 원만히 진행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도 오전부터 의원총회를 열어 홍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당론으로 정했다. 보고서 채택 문제에 관해서는 산자위원 5명의 결정에 위임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산자위원들은 논의 끝에 두 가지 안을 도출했다. 홍 후보자의 적격·부적격 의견을 병기한 보고서를 한국당 등 모든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채택하거나 ‘산자위의 다수 의원이 홍 후보자의 부적격을 말했고 소수 의원만이 적격이라고 했다’는 점을 보고서에 명시하면 한국당 참석 없이도 채택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한국당이 전체회의에 불참하기로 해 두 번째 안은 여당이 수용하지 않았다.

여야는 당초 이날 오전 11시 전체회의를 열고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시도할 예정이었지만, 국민의당이 입장을 정하지 못해 열지 못했다. 회의는 3시로 미뤄졌지만 결국 무산됐다.

청와대는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이 14일까지인 만큼 마지막까지 국회를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마지막까지 할 수 있는 노력은 다 해 보겠다”며 “정무라인이 14일 국회로 총출동해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가 14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으면 청와대는 10일 이내에 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국회에 다시 요청할 수 있다.

‘사퇴해야 한다’고 지목한 공직 후보자마다 실제로 낙마해 ‘정의당 데스노트’라는 말을 유행시켰던 정의당은 이날 임시 의원총회를 열어 홍 후보자 임명에 사실상 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1-14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