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고영태가 먼저 세관장 얘기…난 200만원 받을 군번아냐”

최순실 “고영태가 먼저 세관장 얘기…난 200만원 받을 군번아냐”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1-13 17:25
업데이트 2017-11-13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영태와 2번째 법정대면…“고영태 요구 들어준 것 후회막급”

‘비선실세’ 최순실씨는 13일 자신이 막후 세력이라고 의심받는 세관장 인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고영태가 먼저 인천본부세관장 할만한 사람이라며 김모씨를 소개했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조의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고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고씨는 2015년 인천본부세관 이모 사무관으로부터 상관인 김모씨를 세관장으로 승진시켜달라는 청탁과 함께 사례금 명목으로 2천200만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김씨는 작년 1월 세관장으로 승진 임명됐다.

최씨는 “고씨의 선배가 시계를 수입해 들여오다가 세관에 여러 개 걸렸는데 그걸 찾는 과정에서 세관장이 필요했던 것 같다”면서 “그래서 제가 인사 추천을 부탁했다”고 말했다.

그는 ‘고씨가 김씨를 청렴하고 세관장 자리에 가실 만한 분이라고 소개했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김씨를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에게 추천했다는 최씨는 “사람이 건실해 보이고 괜찮다고 해서 추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씨가 인사청탁 대가로 챙긴 2천200만원 중 2천만원은 수수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200만원은 최씨에게 건넸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최씨는 전면 부인했다.

최씨는 ‘고씨를 통해 김씨에게 인사 대가를 요구한 것은 아닌가’라는 검사의 질문에 “그랬다면 세상이 시끄러웠을 것”이라면서 “추천한 사람한테 선물 받은 적 한 번도 없다. 그런 식으로 살아오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자신은 오히려 파산 상태인 고씨를 도와주는 입장이었지, 그에게서 돈을 받을 입장이 아니었다고 항변했다.

최씨는 “고씨가 신용불량이라고 해서 돈을 줬고, 아는 형한테 얹혀산다고 해서 각서 써서 담보로 3천만원 빌려줬는데 아직도 갚지 않았다. 그런 애한테 200만원을 받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나는 200만원 받을 군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폭로하겠다고 협박하면서 1억원을 요구하는 등 수차례 돈을 요구했다고도 덧붙였다.

최씨는 “건실하게 살아보라고 밀어줬던 게 결국은 이런 사태로 나를 몰고 간 것 같다”면서 “이런 문제가 터질 걸 알았으면 그때 그냥 터트릴 걸, 요구를 들어준 것에 후회가 막급하다”고 말했다.

최씨는 이날 증언에 앞서서는 “오늘 불출석하려고 했지만, 고씨가 알선수재와 마약사범 등 전과가 있는데 국회의원 33명이 탄원서를 냈다는 얘기를 듣고 충격을 받았고, 우려감에 제가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해서 나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최씨와 고씨의 법정 대면은 두 번째였다. 9개월전인 지난 2월엔 고씨가 최씨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증언했다.

검은색 정장을 입은 고씨와 머리를 뒤로 땋은 최씨는 법정 안에서 서로를 오래도록 노려보듯 쳐다봤다.

고씨는 최씨의 증언을 들으면서 불쾌한 듯 자주 미간을 찌푸렸고, 헛웃음을 보이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