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장겸 사장 “MBC 독립 끝까지 지켜내지 못해 송구”

김장겸 사장 “MBC 독립 끝까지 지켜내지 못해 송구”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1-13 17:04
업데이트 2017-11-13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방송문화진흥회가 13일 임시 이사회에서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을 가결한 가운데 김장겸 사장이 ”제가 마지막 희생자가 되기를 바란다”며 억울함을 표출했다.  김 사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권력으로부터 MBC의 독립을 끝까지 지켜내지 못해 송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은 지난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사무실에서 열린 2017년 제7차 임시 이사회 참석한 김장겸 MBC사장. 뉴스1
방송문화진흥회가 13일 임시 이사회에서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을 가결한 가운데 김장겸 사장이 ”제가 마지막 희생자가 되기를 바란다”며 억울함을 표출했다.
김 사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권력으로부터 MBC의 독립을 끝까지 지켜내지 못해 송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은 지난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사무실에서 열린 2017년 제7차 임시 이사회 참석한 김장겸 MBC사장. 뉴스1
김장겸 MBC 사장은 13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자신에 대한 해임안을 의결한 데 대해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이 정말 집요하고 악착스럽다는 점을 뼈저리게 실감한다”며 “권력으로부터 MBC 독립을 끝까지 지켜내지 못해 송구하다”고 밝혔다.

방문진은 이날 오후 여의도 방문진 사무실에서 열린 제8차 임시이사회에서 이완기 이사장과 김경환, 김광동, 이진순, 유기철, 최강욱 등 이사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5명, 기권 1명으로 김 사장 해임안을 가결했다.

김 사장은 방문진 의결 직후 낸 자료를 통해 “앞으로 권력의 공영방송 장악과 언론 탄압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악순환을 반복하기보다는 제가 마지막 희생자가 되기를 바란다”며 “‘민주당 방송 장악 문건’에 따라 자행된 공영방송 장악에 여러 기관과 여러 인사가 연루됐을 텐데 훗날 그분들에게도 뒤탈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 노영방송으로 되돌아갈 MBC가 국민의 공영방송이 아닌 현 정권의 부역자 방송이 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며 “과거의 방송에서 보듯이 ‘김대업 병풍 보도’, ‘BBK 융단 폭격 보도’, ‘광우병 보도’를 서슴지 않는 MBC 역사의 퇴행을 우려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주주총회라는 요식행위가 남아있지만 공영방송 MBC의 사장으로서 언론의 자유 수호, 방송의 독립과 중립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강제로 물러날 수밖에 없는 것에 대해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