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中, 사드갈등 봉인후 ‘미뤄뒀던’ 경제·문화교류개최 ‘봇물’

韓中, 사드갈등 봉인후 ‘미뤄뒀던’ 경제·문화교류개최 ‘봇물’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1-13 15:01
업데이트 2017-11-13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상하이 기관협력 양해각서 체결·광주시 상하이사무소 개소

한국과 중국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갈등을 ‘봉인’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간 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민간분야의 경제·문화 교류가 봇물터지듯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사드 갈등 탓에 한중 간에 미뤄졌던 행사가 재개되는 것으로, 이로써 양국 관계가 급속하게 정상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등 주요 도시에서 이달 중순부터 한국 기업의 개소식 또는 기관 간 양해각서(MOU) 체결, 학술회의 등이 잇따라 열린다.

외교소식통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미뤄뒀던 양국 간 교류가 최근 재개되는 분위기”라며 “아직 중국인들의 한국행 단체관광 재개 움직임은 없으나 앞으로는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선 부산의 기업인과 관계 기관 등 100여명이 이날 상하이 펑셴(奉賢)구의 한국기업전용공간인 ‘상하이 중한 창업혁신파크’를 찾아 기관간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부산지역 기업인들이 중국 진출 목적으로 ‘상하이 중한 창업혁신파크’에 입주하면 상하이시와 펑셴구로부터 법인설립, 인허가, 엑설러레이팅, 엔젤투자 등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부산시와 부산지방 중소기업청, 상하이시 펑셴경제개발구 등이 체결한 MOU에는 부산지역 대학생과 현지 유학 중인 중국인 학생이 짝을 이뤄 한중 양국을 연결하는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CJ 대한통운도 이달 중순께 상하이에 중국 물류시장을 겨냥한 대규모 연구개발 단지인 CJ로킨 TES 이노베이션센터를 개소한다. 이는 한중 정상회담 이후 대기업의 첫 경제협력 행사이다.

24일에는 코트라와 무역협회, 베이징유학생회 공동 주관으로 베이징 유학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 설명회도 열린다.

광주광역시는 상하이에 경제·문화 교류 협력을 위한 사무소를 개소한다.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은 산시(山西)성과 교류를 위해 23일 방중하며, 한중 정상회담 이후 양국 관계 호전으로 중국 외교부 출입 기자들도 이달 말 방한한다.

18일 상하이 푸단(復旦)대에서는 국제교류재단(KF) 등의 주관으로 양국의 한국어 교육자들이 참가하는 포럼이 열린다.

아울러 24일에는 베이징대에서 성균관대 중국연구소와 베이징대 연구소의 주관으로 한중 학자 17명이 참여해 남북한, 미·중, 미·일, 중일 관계의 전망을 논의하는 ‘한중 차세대 정책전문가 포럼’도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