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比정상, 방산 등 긴밀 협력키로…필리핀 내 한국민 안전 강화

韓比정상, 방산 등 긴밀 협력키로…필리핀 내 한국민 안전 강화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1-13 23:56
업데이트 2017-11-13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간) 마닐라 시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첫 양자회담을 가졌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두테르테 대통령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두테르테 대통령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7.11.13 연합뉴스
청와대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양국 정상은 방산, 인프라 등 실질협력 분야에서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동남아 순방에서 공개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등 우리 정부의 아세안 관계 강화 방침을 설명하면서 전통적 우방인 필리핀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를 희망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5월 아세안 특사 파견 등 문 대통령의 대(對) 아세안 관계 강화 정책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의 미래공동체 구상이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필리핀은 동남아에서 우리나라의 최초 수교국이자 한국전에 아시아 최초로 지상군을 파병한 전통적인 우방이다.

두 정상은 양국이 교역·투자, 인프라, 개발협력, 방산 등 실질협력 분야에서 선순환 파트너십을 구축해 왔음을 평가하고 양 정부 모두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공통점에 기초해 양국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추진 중인 필리핀 내 인프라 확충, 군 현대화 등의 사업에 우리 측이 지속해서 기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필리핀은 한국으로부터 FA-50,호위함 등을 도입하는 등 양국 간 방산협력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이 자국 경제 발전과 인프라 구축에 기여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한국 측과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필리핀 내 한국민의 안전 확보에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한국민 보호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한국 내 필리핀인 결혼이주자·근로자가 양국 간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이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필리핀이 그간 북한 문제에 대한 한국 입장을 적극 지지한 것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금까지처럼 한국을 100% 지지한다는 입장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