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때문에”…남미·EU FTA 연내 결론

“美 때문에”…남미·EU FTA 연내 결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11-12 22:24
업데이트 2017-11-12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미 “美가 벽 만들어 다리 필요”

20여년 협상 끝에 합의점 찾아
“새달 WTO서 합의 도출 기대”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과 유럽연합(EU) 간 자유무역 협상이 20여년간의 노력을 거쳐 올해 안에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AFP통신은 10일(현지시간) 지르키 카타이넨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이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모으며 “EU와 메르코수르 간에 자유무역 협상이 거의 결론에 도달했다”며 “메르코수르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은 통상은 물론 정치적으로도 EU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카타이넨 부위원장은 메르코수르 의장국인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과의 회담 끝에 이처럼 밝혔다. 메르코수르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로 이루어져 있다. 경제난 속에 정국 혼란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는 지난 8월 회원 자격이 정지됐으며, 볼리비아는 가입 과정을 밟고 있다.

테메르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멕시코 국경 사이에 건설 중인 장벽을 언급하며 “누군가 벽을 만들고 있을 때 우리는 다리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메르코수르와 EU는 협상의 결론을 맺기 위해 정치적 수준에서 노력하고 있어 다음달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세계무역기구(WTO) 장관급 회담에서 합의문을 발표할 전망이다.

남미와 EU 간의 자유무역 협상은 1999년부터 시작했으나 시장개방 문제로 차질이 빚어져 2004년부터 교착 상태였다. 2010년부터 회담을 재개했지만 최근에는 EU 일부 회원국이 소고기와 에탄올 수입 확대에 난색을 보이면서 협상이 늦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언론은 EU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프랑스가 다소 미온적 자세를 보이고 있으나 다른 회원국들은 올해 안에 자유무역 협상에 관한 대화를 마무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메르코수르는 오는 12월 10∼13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WTO 각료회의에서 EU와 자유무역 협상에 관한 정치적 합의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11-1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