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2020년 이후 무역·투자 장벽 완전 제거해야”

문 대통령 “2020년 이후 무역·투자 장벽 완전 제거해야”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11 16:16
업데이트 2017-11-11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태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본회의 업무오찬에 참석해 “‘보고르 목표’ 달성 시한인 2020년 이후에도 아직 남아 있는 역내 무역·투자 장벽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APEC 정상회의, ’입장’
문 대통령, APEC 정상회의, ’입장’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7.11.11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APEC이 지난 27년간 아·태 지역의 무역·투자 자유화를 위해 노력한 성과로 이 지역이 세계 경제의 성장엔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또 2020년 이후 미래는 무역·투자 자유화에 집중하던 지난 30년과 시대적 과제와 대응 방안이 다를 것이라며 APEC은 성장속도 둔화와 소득 양극화, 4차 산업혁명 대응, 고령화 사회, 국민 교육·보건문제 등 아·태지역의 새로운 도전 과제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포용적 협의체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기업 분야 뿐 아니라 시민사회의 의견을 포괄적으로 수렴하고 APEC 정상회의에서 ‘제반 사회분야와의 대화’를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의장국인 베트남이 제안한 ‘2020년 이후를 향한 APEC’ 제안서가 채택돼 APEC 미래비전 마련을 위한 추진 체제와 일정이 마련된 것을 환영하고 2025년 APEC 의장국으로서 한국도 이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APEC 미래 비전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아세안(ASEAN)과 태평양 동맹(Pacific Alliance) 등 다른 협의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내년과 내후년 APEC 정상회의에서 이들 협의체와 공동으로 APEC 미래 비전을 협의하는 특별세션을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