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병호 전 국정원장, 청와대 요구로 특활비 전달 시인

이병호 전 국정원장, 청와대 요구로 특활비 전달 시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11 15:36
업데이트 2017-11-11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의혹을 받는 이병호(77) 전 국정원장이 검찰에서 혐의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이병호 前원장 檢출석
이병호 前원장 檢출석 박근혜 정부에서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유용한 혐의를 받는 이병호 전 국정원장이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이 전 원장은 지난 10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에 소환돼 자정까지 고강도 수사를 받았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원장은 청와대가 요구로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3월부터 올해 5월까지 2년여간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국정원장으로 일한 이 전 원장은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에게 매달 약 1억원의 특활비를 뇌물로 상납해 국고손실을 초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문고리 3인방’을 통해 임기 중 국정원으로부터 약 40여억원의 특활비를 받아 비자금으로 사용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앞서 특활비 상납을 시작한 남재준(73) 전 국정원장도 8일 검찰에 출석해 “취임 이후 청와대의 요구를 받아 매달 5천만원씩 특활비를 보냈다”고 진술하는 등 큰 틀에서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오는 13일 이병기(70) 전 국정원장도 소환해 그의 재임 시기 특활비 상납 액수가 월 5천만원에서 월 1억원 수준으로 늘어난 배경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