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틸러슨 “대북제재로 北 타격… 북·중 국경 사업체들 셧다운”

틸러슨 “대북제재로 北 타격… 북·중 국경 사업체들 셧다운”

이석우 기자
입력 2017-11-10 22:54
업데이트 2017-11-10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주민·군부 일부까지 압박받아”

美 언론 “미·중 북핵 해법 못 찾아”
한반도 전문가 “원칙적 입장만 확인”
아사히 “중·러 체류 17만 北 노동자 대부분 연말까지 귀국 지시받은 듯”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유엔 등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로 북한 경제에 타격을 주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틸러슨 美국무 APEC회의장 도착
틸러슨 美국무 APEC회의장 도착 렉스 틸러슨(왼쪽) 미국 국무장관이 10일 베트남 다낭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장에 도착하고 있다. 그는 미국과 러시아의 공식 정상회담 여부에 대해 의구심을 표시했다.
다낭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수행 중인 틸러슨 장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브리핑에서 “우리 자체 정보와 다른 소식통 등을 통해 파악한 바로는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가 북한 경제 내부와 일부 북한 주민, 심지어는 군부 일부에까지 어떤 압력을 만들어내는 중이라는 신호들을 보고 있다. 이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북한의) 재고가 소진되고 대안들이 봉쇄돼야 하는 만큼, 경제 제재에는 항상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분명한 신호들이 있으며, 중국 측에서 자신들이 보고 있는 일부 신호를 우리와 공유해 왔다”고 덧붙였다.

‘북한 계좌 폐쇄, 북한 노동자 추방, 대북 석유공급 중단 등과 관련해 어떤 결과를 얻었느냐’는 질문에 틸러슨 장관은 “미·중 두 정상이 매우 구체적으로 의견을 나눴다”면서 “시 주석은 은행계좌, 해외 노동자 문제 등 (대북 제재) 전면 이행을 위해 해 왔던 특정한 조치들에 대해 공유했다”고 답했다.

이어 “제재 여파로 북·중 국경지대의 많은 사업이 셧다운(shut down)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CNN은 “최근의 유엔 제재들이 북한 경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미국 측의 언급은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에서 ‘외화벌이’를 위해 일하고 있는 자국 노동자 17만명에 대해 원칙적으로 올 연말까지 귀국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은 10일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 노동자를 앞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방침을 밝힌 데 따른 조치라고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서울발로 전했다. 북한은 중국의 봉제공장과 식당 등에 12만명, 러시아 목재 벌채 현장 등에 5만명의 노동자를 파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한·중·일 순방이 ‘북핵 해법’에는 가시적인 돌파구를 만들어 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트럼프 정부가 대북 원유공급 중단, 북한 은행 계좌 폐쇄, 중국에서 일하는 수만명의 북한 근로자 송환 등을 중국에 압박했지만, 시 주석은 아무런 추가적인 대북 조치를 발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USA투데이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한·중·일 순방에서 가급적 충돌을 피하려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당분간 ‘핵무장’ 북한과의 전쟁 우려를 잊어도 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정치전문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지 말라는 우방국의 조언을 받아들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도 비슷한 평가를 했다. 제임스 쇼프 카네기 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원은 미국의소리(VOA)에서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한 핵 해법에 대한 미국과 중국의 원칙적 입장만 확인했다”면서 “대북 해법에서 미국은 최대한 압박, 중국은 북·미 대화를 주장하면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쇼프 선임연구원은 “중국이 미국이 원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미국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는 북한의 움직임에 달렸다”고 전망했다.

보니 글레이저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중국이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할 것인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면서 “중국은 이번에도 북한의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약속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11-1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