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파치·이지스 레이더 한국 도입 원해”

“아파치·이지스 레이더 한국 도입 원해”

강병철 기자
입력 2017-11-09 22:12
업데이트 2017-11-10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크 내퍼 주한 美대사 대리

“트럼프, 위안부 할머니 포옹
정치적으로 보고 싶지 않아”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는 9일 최근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무기 구매에 대해 “우리는 한국이 아파치 헬기나 해군 함정에 들어가는 이지스 레이더를 갖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내퍼 대사 대리는 이날 서울 중구 정동 대사관저에서 열린 외교부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한국이 최고의 방위시스템을 갖는 것에 대한 열망을 두 정상이 일반론적 차원에서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 확대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
우리 군은 아파치 헬기 36대를 미국에서 도입해 지난 1월 육군에 작전 배치했다. 앞으로 추가 건조되는 3척의 이지스함에도 이지스 레이더 등 전투체계를 미국에서 도입할 예정이다. 또 내퍼 대사 대리는 우리 군이 추진 중인 대잠 초계기 도입 사업과 관련해 미국의 포세이돈(P8)을 거론했다. 그는 “한국이 구매를 결정한 것은 예를 들면 F35 전투기가 있는데 우리가 보유한 최고의 전투기”라며 “앞으로 대잠 항공기인 P8 정도가 얘기될 수 있다. 이런 부분은 한국도 결정을 내려야 하고 미국도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내퍼 대사 대리는 우리 정부가 중국과 관계 복원 과정에서 밝힌 ‘3NO’ 입장에 대해 “구체적 언급이 정상회담 중에는 없었던 것으로 안다”면서 “한·중 관계 정상 복귀를 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방한 전날에 우리 정부가 대북 독자 제재를 발표한 데 대해 “양국 입장이 일치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의사표시”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국빈 만찬에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를 포옹한 데 대해선 “단순히 인간적인 제스처였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정치적 시각으로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외교부 공동취재단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1-1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