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트럼프 만찬에 나온 독도새우와 할머니에 ‘발끈’

일본, 트럼프 만찬에 나온 독도새우와 할머니에 ‘발끈’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08 08:45
업데이트 2017-11-08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청와대 환영 만찬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초청되고, ‘독도 새우’가 차려진 것에 대해 불쾌하다는 입장이다.
독도 새우. 서울신문 DB
독도 새우. 서울신문 DB
스가 요시히데 일본 내각관방 장관은 7일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 국빈 만찬에 ‘독도 새우 잡채’가 포함된 데 대한 질문에 “외국 정부가 다른 나라의 주요 인사를 어떻게 대접하는지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독도 새우를 메뉴에 포함한 것은) 왜일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그는 “북한 문제 대한 대응에 있어 일·미·한의 연대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며 “여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움직임은 피할 필요가 있다. 한국 측에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나라(일본)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만찬에 코스요리 중 하나로 독도새우를 내놓았다. 독도새우는 독도 주변에서 주로 잡히는 심해 새우들을 통칭해 부르는 말이다.

스가 장관은 또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국민 만찬에 초청된 데 대해서도 2015년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일 해결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합의를 국제사회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한국 측에 계속 모든 기회를 통해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요구해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NHK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거부하는 대표적 인물이 초대됐다며, 역사인식 문제 때문에 한미일 협력을 군사동맹으로까지 발전시키기는 어렵다는 뜻을 한국 정부가 미국에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