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대통령 25년 만의 국빈 방문] 文 “美·中간 균형외교 하겠다는 것 아냐”… ‘3NO’ 거론 안 돼

[美대통령 25년 만의 국빈 방문] 文 “美·中간 균형외교 하겠다는 것 아냐”… ‘3NO’ 거론 안 돼

입력 2017-11-07 23:16
업데이트 2017-11-08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 직후 균형외교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균형외교는 미·중 간 균형외교를 하겠다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봉합하고 중국과의 관계 복원이 이뤄지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 배경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균형외교가 미·중 사이 균형인가 아니면 다른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우리 외교의 지평을 넓히겠다는 것”이라면서 “거기에는 중국도 포함되고 아세안, 러시아, 유럽연합(EU) 국가와의 외교관계를 다변화해 더욱 균형 있는 외교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외신 인터뷰에서 “저는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도 더더욱 돈독하게 만드는 균형 있는 외교를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한·중 관계 복원 협의문이 발표되고 또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앞둔 시점에 문 대통령이 이같이 발언하면서 일각에서는 정부가 대중(對中) 외교에 너무 큰 무게를 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정치권에서는 균형외교가 참여정부의 동북아균형자론의 ‘재탕’이라는 비판까지 나왔다. 이런 가운데 미국 대통령과 나란히 선 자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문 대통령이 직접 오해를 풀고자 균형외교의 의미를 명백히 정의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관련 설명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포괄적으로 중국과의 관계 필요성을 언급했고 그게 북핵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얘기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한국이 다양한 나라들과 관계를 증진시키는 부분은 동의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해 차원이 아니라 적극 돕겠다는 차원으로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담에 앞서 외교가에서는 한·중 협의 당시 정부가 밝힌 ‘3NO 입장’을 둘러싼 한·미 간 ‘잡음’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다. 특히 한·미·일 군사동맹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 3국 안보협력을 강조하는 미국과 ‘엇박자’가 날 수 있다는 분석이었다. 그러나 이날 회견에서는 관련 언급이 전혀 나오지 않았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다만 “양국 정상이 북핵 억지력을 증진하고 실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국 간 안보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만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1-08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