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대통령 25년 만의 국빈 방문] 文 답변 뒤 트럼프 “韓 무기 주문 이미 승인” 끼어들기

[美대통령 25년 만의 국빈 방문] 文 답변 뒤 트럼프 “韓 무기 주문 이미 승인” 끼어들기

입력 2017-11-07 23:20
업데이트 2017-11-08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동기자회견 이모저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동은 거침없었다. 7일 한·미 단독·확대 정상회담 이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 기자의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답변하자마자 “덧붙이겠다”며 자국 시각의 답변을 내놓는가 하면, 미국 기자가 정상회담과 관련 없는 미국 내 총기 문제를 언급하자 “적절한 질문이 아니다”라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끼어들기식 답변’을 한 대목은 한국의 미국 무기 구매와 관련한 질의에서다.

문 대통령은 “첨단 정찰 자산을 비롯해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군사적 전략 자산의 획득에 대해 한·미 간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만족스럽지 않았던지 “한국은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군사 자산을 주문하기로 했고, 이미 승인이 났다”고 단정적으로 말해 문 대통령을 당황케 했다.

지난 9월에도 미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수십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무기와 장비를 구입하는 것을 개념적 승인(conceptual approval)했다”고 발표해 청와대가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평택 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방위비 분담금을 놓고도 양국 정상은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이번에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맞받아쳤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도 (캠프 험프리스에) 많은 돈을 지출했다. 이는 미국이 아닌 한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자 문 대통령은 “오늘 트럼프 대통령의 평택 기지 방문은 한국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응수했다. 미국과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양국이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는 상황이 공동기자회견에서 표출된 셈이다.

질의는 양국 언론이 번갈아가며 두 번씩 모두 4차례 했다. 질의 내용은 청와대와 사전에 조율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배려는 기자회견장에서도 돋보였다. 앞장서 단상으로 향한 문 대통령은 뒤따라오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단상에 자리잡을 때까지 수차례 돌아봤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1-0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