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정부, 위안부 피해자 청와대 만찬 초대에 반발

일본 정부, 위안부 피해자 청와대 만찬 초대에 반발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7-11-07 22:47
업데이트 2017-11-07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는 7일 청와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빈 만찬에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를 초청한 것과 관련, 한국 정부에 우려를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일본 정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정부에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앞서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측에 외교 루트를 통해 우리나라(일본) 입장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청와대 만찬에 위안부 피해자가 초대받은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2015년 한일 합의를 거론한 뒤 한국 정부에 항의할 것이냐는 질문에 “합의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을 한일 양국이 확인했던 것으로, 국제사회가 높이 평가했다”며 “한국 측에 끈질기게 모든 기회를 통해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요구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만찬에 ‘독도 새우’가 제공된 것과 관련해서도 불쾌감을 표했다. 그는 “북한 문제에 한미일의 연대 강화가 요구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과 한국을 첫 방문지로 선택한 가운데 한미일의 밀접한 연대에 악영향을 끼치는 듯한 움직임은 피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도통신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독도 새우를 사용한 음식이 만찬에서 제공되는 것에 대해서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전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