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지원 첫 행보는 ‘코스닥 氣살리기’

정지원 첫 행보는 ‘코스닥 氣살리기’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11-06 18:20
업데이트 2017-11-07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스닥 부서장들과 첫 회식 “규제완화 등 적극 건의하라”

지난 3일 취임한 정지원(얼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이 첫 행보로 코스닥시장 기 살리기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6일 거래소 등에 따르면 정 이사장은 취임식 당일 저녁 코스닥시장위원회 부서장들과 회식을 하며 상견례를 했다. 정 이사장이 첫 회식 ‘파트너’로 이들을 선택한 건 코스닥을 되살리겠다는 의지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 이사장은 회식 자리에서 코스닥 부서장들에게 “위기가 곧 기회”라고 격려한 뒤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 완화나 제도 개선을 적극 건의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원회 상임위원(1급) 등 고위 관료를 지낸 경력을 활용해 코스닥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는 취지다. 코스닥은 사상 최고치를 연달아 경신한 유가증권시장(코스피)과 달리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 가며 ‘박스닥’(박스권에 갇힌 코스닥)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일 1년 3개월 만에 지수 700을 재돌파했지만, 코스피 상승세와 비교하면 미미하다. 올 들어 이날까지 코스피는 21.4%나 오른 반면 코스닥은 11.5% 상승에 그쳤다. 특히 시가총액 2위 카카오와 1위 셀트리온이 잇따라 코스피 이전 상장을 단행하거나 결정하면서 코스닥 부서장들은 사기가 떨어진 상태다.

거래소 관계자는 “정 이사장은 앞서 취임사에서도 ‘코스닥 진입 요건을 완화하고 성장성 높은 기업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밝히는 등 코스닥 부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정 이사장은 취임 과정에서 ‘관치’와 ‘낙하산’ 논란을 빚었지만 조직 운영은 정부 입김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회식 자리에서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고, 문서 업무를 줄여 부담을 덜겠다”며 관료주의 문화에서 탈피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11-07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