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공산당 대표단 이달 말 한국에… 한·중 인적교류 활기

中공산당 대표단 이달 말 한국에… 한·중 인적교류 활기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1-06 23:10
업데이트 2017-11-06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드 갈등 이후 첫 고위급 방문

추미애, 30일~새달 3일 방중
中, 北에도 당대회 설명 사절단

한·중 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갈등을 공동 결의문 발표로 ‘봉합’한 이후 양국 간 인적 교류가 활기를 띠고 있다.

6일 베이징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대표단을 이달 말 한국에 파견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단 단장은 부장급(장관급)으로 알려졌다. 중국 대표단의 방한이 성사되면 지난해 7월 사드 갈등이 본격화한 뒤 이뤄지는 첫 번째 중국 고위급 인사의 한국 방문이 된다.

중국 공산당이 사회주의권이 아닌 나라에 당대회 사절단을 보내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 소식통은 “한국뿐 아니라 세계 주요 국가에 지역별로 나눠 사절단을 보내는 것으로 안다”면서 “한국에 오는 대표단은 일본, 몽골도 방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별도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 공산당-세계 정당 고위급 회의’에 참석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 대표단의 방한까지 확정되면 양국 정당 간 교류가 더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산둥성 검찰원이 다음달 4∼7일 대구지방검찰청을 방문할 예정이고, 한국 대검찰청 대표단도 이달 중순 베이징, 선양 공안 당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또 사드 이후 연기돼 왔던 양국 어업 당국 간 회의도 해를 넘기기 전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은 북한에도 당대회 설명 사절단을 보낼 전망이다. 전통적 사회주의 국가의 당(黨) 대 당 교류 관행에 따라서다. 다만 그 시기는 8일부터 10일까지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중 이후가 될 것이라고 외교 소식통은 예상했다. 앞서 중국 공산당은 쑹타오(宋濤) 대외연락부장을 공산국가인 베트남과 라오스에 파견해 당대회 결과를 설명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1-0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