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의 체인 식당인 맥도날드가 중국 회사 이름을 ‘마이당라오’(麦当劳)에서 ‘진궁먼’(金拱門)으로 바꿨지만 중국인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5일 중국 국유기업 중신그룹이 미국 사모펀드 칼라일그룹과 합작 운영을 시작한 뒤 사업 확장 필요때문에 지난 12일부터 회사 명칭을 맥도날드 상징 로고인 금색 아치란 뜻의 ‘진궁먼’으로 변경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맥도날드는 현재 2740개의 식당을 2022년까지 4500개로 늘릴 계획이다.
회사 이름만 바뀌었을 뿐 식당에서는 기존 이름 ‘마이당라오’를 그대로 사용한다. 중국에서 맥도날드는 KFC와의 경쟁에서도 처지는 데다 토종 브랜드 더커스(德剋士)와 배달음식의 성장세에 밀리고 있다. 중국 패스트푸드 시장 1위는 KFC로 점유율 5%며, 맥도날드는 2,4%, 더커스는 1.3%로 3위다. 특히 올해 KFC와 맥도날드가 전년 대비 0.1% 성장한 데 비해 더커스는 0.5%의 성장률을 보였다.
지난 1990년 광둥성 선전(深?)에 1호점을 연 맥도날드는 1992년 베이징에 상륙했고, 그동안 중국인들에게 미국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지난해만 1억 2200만명이 해외여행을 할 정도로 세련되어진 중국인들은 이제 해외 문화를 느끼고 싶으면 직접 외국으로 떠나고 있다.
게다가 싸구려 브랜드란 이미지도 이름 갈아타기에 한몫했다. 중국 맥도날드는 아침메뉴의 25%를 죽과 두유 등 중국식으로 바꿨지만, 새 이름은 중국인들의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 가구를 파는 가게 이름 같다는 평가에다 아치를 뜻하는 ‘궁’(拱)자가 먹을 것을 찾는 돼지코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맥도날드 마스코트인 광대가 진궁먼으로 이름이 바뀐 회사에선 일을 못하겠다고 상사에게 전화하는 내용의 합성 사진. 출처:Imgur.com
지난 1990년 광둥성 선전(深?)에 1호점을 연 맥도날드는 1992년 베이징에 상륙했고, 그동안 중국인들에게 미국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지난해만 1억 2200만명이 해외여행을 할 정도로 세련되어진 중국인들은 이제 해외 문화를 느끼고 싶으면 직접 외국으로 떠나고 있다.
게다가 싸구려 브랜드란 이미지도 이름 갈아타기에 한몫했다. 중국 맥도날드는 아침메뉴의 25%를 죽과 두유 등 중국식으로 바꿨지만, 새 이름은 중국인들의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 가구를 파는 가게 이름 같다는 평가에다 아치를 뜻하는 ‘궁’(拱)자가 먹을 것을 찾는 돼지코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