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얼핏 보면 그림이요 찬찬히 보면 글씨로다

얼핏 보면 그림이요 찬찬히 보면 글씨로다

함혜리 기자
입력 2017-10-31 17:18
업데이트 2017-10-31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호 개인전 ‘머리부터 발끝까지’

유승호(43) 작가는 유명한 산수화를 문자로 다시 그려 보이는 ‘문자산수’ 작업으로 이른 나이에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그의 작품은 산수화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쌀알보다 더 작은 글자를 펜으로 수없이 그려 넣어 명암과 입체감 등을 표현한 것들이다. 편집증적이라고 할 정도로 독특한 산수화 작업을 한 지 벌써 20년째에 접어든 그가 새로운 문자 추상 작업을 선보였다.
이미지 확대
유승호 작가
유승호 작가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에 문을 연 P21갤러리에서 열리는 개인전 ‘머리부터 발끝까지’를 통해서다. P21은 35년간 서울 강남 일대에서 박여숙화랑을 운영해 온 박여숙 대표의 차녀 최수연씨가 지난달 개관한 전시 공간이다. 크지는 않지만 개성 넘치는 두 개의 공간에 초서를 활용한 추상화에 가까운 작품들이 걸렸다.

형광색 바탕에 그려진 작품 ‘뇌출혈’은 굽이굽이 솟아오른 산봉우리들과 그 위를 날아가는 새들이 석양에 물든 풍경 같다. 한 발짝 물러나면 ‘내추럴’(natural)이라는 영어 단어가 읽힌다. 풍경이든, 글자든 아래로 점점 우수수 떨어지면서 석양 속으로 풀어 헤쳐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문(門) 자를 반복해 쓴 것 같은데 산 위에 달이 떠 있는 작품의 제목은 한글로 ‘문’이고, 영어로는 ‘moon’이다. 중의적인 그의 작품은 볼수록 유쾌하다.

작가가 초서를 이용한 문자 작업을 처음 선보인 것은 지난해 세화미술관 전시 ‘전통이 미래다’에 출품한 작품 ‘떡’(2015)에서였다. 한석봉 글씨를 차용한 작품으로 종이에 먹으로 그린 이 작품은 서예 같기도 하고 그림 같기도 한 인상을 풍긴다.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초서를 작업에 들여온 이유에 대해 “동양화를 펜으로 작업한다는 의미가 있었는데 이제는 본연의 자리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그래서 전시 제목도 ‘머리부터 발끝까지’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초서는 서체 중에서도 시각적으로도 정말 매력 있다”면서 “글씨처럼 보이지만 이미지처럼 보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P21 전시는 오는 25일까지. 같은 기간 청담동 박여숙화랑에서는 작가의 기존 작업인 ‘문자산수’ 20점을 감상할 수 있다.

글 사진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7-11-01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