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B-2폭격기 자위대 사열식 깜짝 참가 계획, 태풍탓 무산

미 B-2폭격기 자위대 사열식 깜짝 참가 계획, 태풍탓 무산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0-31 10:01
업데이트 2017-10-31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견제위해 공식적으론 첫 일본 전개, 악천후로 사열식 자체 취소

일 정부 관계자 “B1·B2 나란히 비행했으면 상당한 임팩트”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미국 공군의 B-2 장거리 전략폭격기가 일본 항공자위대 사열식에 비밀리에 깜짝 참가할 예정이었으나 일본 열도 동쪽을 스쳐 간 제22호 태풍 ‘사울라’의 영향으로 행사 자체가 취소되는 바람에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 B-2폭격기 자위대 사열식 깜짝 참가 계획, 태풍탓 무산 연합뉴스
미 B-2폭격기 자위대 사열식 깜짝 참가 계획, 태풍탓 무산
연합뉴스
31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미·일 양국 정부는 미국 핵무기에 의한 동맹국 방어 의지를 과시하기 위해 29일 이바라키(茨城) 현 햐쿠리(百里) 기지에서 열리는 일본 항공자위대 사열식에 비밀리에 참가할 예정이었다. 스텔스 성능이 뛰어난 B-2 장거리 전략폭격기가 일본에 오기는 공식적으로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사열식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도 참석할 예정이었다. 일본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B-2 참가 계획은 사전에 발표되지 않았다. B2는 또 다른 전략폭격기인 B-1과 나란히 “깜짝” 비행할 예정이었으나 태풍 사울라 통과에 따른 악천후로 사열식 자체가 취소되는 바람에 일본에 오지 않았다.

B-2는 삼각형 모양의 기체로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 B-1 폭격기와 달리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어 “최강의 폭격기”로 불린다. 스피릿(Sprit)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B2는 노스럽 그루먼이 개발한 장거리 전략폭격기로 적진에 몰래 침투할 수 있도록 강력한 스텔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

복합재로 만든 특수한 형태의 동체와 전파를 흡수하는 외면 도장으로 전파 반사율이 B-52 폭격기의 10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레이더에는 중간 크기의 새 정도로 나타난다. 미국 공군의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정밀무기로 무장한 B-2 2대는 스텔스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재래식 항공기 75대분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미·일 양국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견제하기 위해 B-2 일본 전개를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B-1과 B-2가 나란히 일본 상공을 비행했으면 상당한 임팩트가 있었을 텐데 (취소돼) 유감”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