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방 ‘10분거리 DMZ’ 30분 걸린 이유는

美국방 ‘10분거리 DMZ’ 30분 걸린 이유는

입력 2017-10-30 23:02
업데이트 2017-10-31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헬기로 아파트·탱크 진지 시찰… ‘인구밀집’ 서울 취약성 드러나

NYT “서울~DMZ 차로 1시간”
제임스 매티스(왼쪽) 미국 국방 장관.
제임스 매티스(왼쪽) 미국 국방 장관.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지난 27일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할 때 블랙호크 헬기로 10분이면 갈 거리를 30분간 비행하며 즐비한 고층 아파트군과 탱크 진지 등을 공중 시찰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매티스 장관의 DMZ 방문의 의미를 설명하는 기사에서 “바로 매티스 장관의 헬기 방문에서 북한의 위협 앞에 놓인 서울의 취약성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매티스 장관은 블랙호크를 타고 30분 만에 도착했지만, 능히 10분이면 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라고 지적했다. 서울과 DMZ까지 거리가 굉장히 가깝고, 이 때문에 서울이 지리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는 얘기다.

매티스 장관의 방한은 지난 1월 취임 후 2번째이지만, 판문점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티스 장관의 헬기는 “인구 밀집지(서울과 수도권)에 점점이 박힌 언덕과 평지 상공을 선회하며 즐비한 고층 주거 단지들 위를 날고 탱크 진지들을 시찰했다”고 NYT가 전했다. 언덕과 평지에 주거지가 드문드문 있는 게 아니라 주거지가 아닌 곳이 거의 없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NYT는 “서울에서 DMZ까지는 차량으로도 길만 막히지 않으면 1시간도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매티스 장관은 판문점 JSA에서 “우리의 목표는 전쟁이 아닌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DMZ 방문은 남북한의 극명한 차이를 보여준다”며 “남쪽에는 자유로운 사회에서 평화를 사랑하는 구성원들의 활기찬 민주주의와 번창하는 경제가 있지만 북쪽에는 주민의 족쇄를 채우고 자유와 복지, 인간적 존엄성을 부정하며 주변국을 재앙으로 위협하는 억압 체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NYT는 다음달 방한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과거 한국을 방문한 미 대통령들의 공통 방문지인 DMZ를 방문할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0-3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