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자쥔’ 지방까지 장악

‘시자쥔’ 지방까지 장악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0-29 22:24
업데이트 2017-10-29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시진핑, 집권 2기 첫 후속 인사

리창-상하이, 리시-광둥성 서기
천시, 중앙조직부 부장으로 승진

과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지방에서 함께 근무했거나 학연과 지연으로 엮인 직계 그룹인 ‘시자쥔’(習家軍)이 중국 주요 지방과 부처를 장악하고 있다.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를 마친 중국 공산당은 28~29일 이틀에 걸쳐 처음으로 시진핑 집권 2기 당직 인사를 단행했다. 신화통신이 보도한 인사에 따르면 당대회에서 정치국원으로 승진한 리창(왼쪽·李强) 장쑤성 서기가 상무위원에 오른 한정(韓正)의 후임으로 상하이 서기가 됐다. 리창은 2004년 저장성 공산당위원회 비서장으로 근무하면서 저장성 서기로 있던 시 주석의 집사 역할을 수행한 대표적 시자쥔이다. 이로써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 세력인 ‘상하이방’이 독점해 오던 상하이 당서기직은 한정 서기를 마지막으로 시진핑 그룹에 넘어가게 됐다. 이번 당대회에서 평당원에서 일약 정치국원에 오른 베이징시 서기 차이치(蔡奇)도 핵심 시자쥔이어서 중국의 정치 수도 베이징과 경제 수도 상하이는 모두 시자쥔이 접수하게 된 셈이다.

중국 경제의 심장으로 불리는 광둥성 서기도 시자쥔인 리시(가운데·李希) 랴오닝성 서기가 차지했다. 역시 이번에 정치국원이 된 리시 서기는 2006~2011년 산시성 옌안시 서기를 지낼 당시 시 주석이 하방 생활을 했던 량자허촌을 관광지로 개발한 인물이다. 리시가 광둥성으로 이동함에 따라 차기 주자로 거론되다가 상무위원 입성에 실패한 후춘화(胡春華) 광둥성 서기는 베이징으로 들어올 게 확실해졌다. 중화권 매체 보쉰은 “후 서기가 국무원 부총리가 돼 농업 및 대외통상을 맡을 것”이라고 전했다.

시 주석의 칭화대 화학공정과 동창이자 기숙사 룸메이트인 천시(오른쪽·陳希)는 공산당 중앙조직부 부부장에서 부장으로 승진했다. 중앙조직부장은 중국 공산당의 인사와 조직 관리를 총괄하는 핵심 요직이다.

한편 공산당 정치국은 지난 27일 첫 회의를 열어 리커창(李克强) 총리도 시 주석에게 업무보고를 하도록 규정을 바꿨다. 리 총리를 포함한 나머지 상무위원 6명이 시 주석에게 매년 서면보고를 하도록 해 수평적이었던 상무위원 간 관계를 상하관계로 변경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0-3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