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노해’/황성기 논설위원

[씨줄날줄] ‘노해’/황성기 논설위원

황성기 기자
황성기 기자
입력 2017-10-26 23:00
업데이트 2017-10-27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경영자단체인 ‘게이단렌’ 모임에 십수년 전 회원이 되어 처음 참가했던 경영자가 얼마 전 ‘늙은 경영자는 왜 후진에게 길을 터주지 않는가’란 글을 주간지 슈칸분?에 썼다. 그가 모임에 참석하고 놀랐던 것은 “남성전문 양로원”이란 인상이 들 만큼 참석자의 나이가 많았던 데 있다. 당시 40대 초반이던 자신보다도 20, 30살 이상은 많고 머리털 하나 없이 혹은 지팡이를 짚은 ‘회장님’들이 너무 많은 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게이단렌 규칙에 따르면 회원 대표자는 현역 경영인이어야 한다. 게이단렌 회장, 부회장으로 ‘승진’하려면 소속사 사장 임기를 마치더라도 현역일 필요가 있다. 게이단렌의 임원이 되면 업계에서 대우를 받고 정치인이나 정부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사내에서도 ‘회장님이 안 계시면 존재감이 없어진다’, ‘대정부 교섭력이 떨어진다’고 걱정하면서 ‘노인 지배’의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금은 54세가 된 경영인은 신랄하게 지적했다. 일본에선 조직의 중심 인물이 고령화되어도 실권을 쥐고 놓지 않는 것을 빗대 ‘노해’(老害)라고 한다.

김정은을 만나 북핵을 해결하겠다는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은 93세이다. 70세에 평양에서 김일성을 만나 1차 북핵 위기를 해결하는 데 공을 세운 것이 여간해선 잊히지 않는 듯하다. 그러나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전 대통령에게 평양행 티켓을 공짜로 줄 리 없다. 게다가 북핵 초기 단계였던 23년 전과 핵 완성 직전의 지금은 상황이 판이하게 다르다. 의욕이 고마울 뿐이다.

트럼프가 이런 카터를 무시하고 백악관으로 초청한 인물이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다. 1972년 미·중 수교의 막후 주역 키신저도 ‘아이들의 철부지 외교’가 답답한 듯 북핵의 미·중 빅딜을 전 세계에 퍼뜨려 한반도를 의도적으로 패싱하며 긴장 상태를 만들었다. 그런 그가 북핵에 노심초사하며 11월 동북아 순방을 앞두고 있는 트럼프를 만났다는데, 노해를 부리지 않았는지 걱정이다.

한국 정치의 핵심은 ‘586’이다. 여권이 두드러진다. 386에서 486, 586으로 수십 년간 운동권과 정치권에서 권력을 누리고 있다. 제헌국회 47.1세였던 의원 평균 연령은 대를 거듭할수록 늘어 20대 국회 55.5세로 최고다. 노해의 천국 일본 국회의원(중의원)의 54.7세보다 많다. 신인의 정치 진입이 활발하지 않다는 뜻이다. 55세는 1962년 태어나 81년 대학에 들어간 사람들이다. 추태를 부리는 친박 일부와 ‘정치 9단’ 승급을 향해 뛰는 이들도 노해와 다를 바 없다. 노해 만세다.

marry04@seoul.co.kr
2017-10-27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