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바다를 보면 한국 겨울날씨가 보인다

일본 바다를 보면 한국 겨울날씨가 보인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26 19:27
업데이트 2017-10-26 1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연안 구로시오 해류가 우리나라 겨울날씨 결정한다

적도에서 시작해 동북아시아로 올라와 일본 근해를 흐르는 대표적인 난류로 알려진 구로시오 해류가 한반도를 비롯해 동아시아 겨울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미지 확대
일본 연안을 흐르는 구로시오 해류가 한반도 겨울철 날씨를 결정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2017.10.23 [국립공원설악산사무소 제공=연합뉴스]
일본 연안을 흐르는 구로시오 해류가 한반도 겨울철 날씨를 결정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2017.10.23 [국립공원설악산사무소 제공=연합뉴스]
정지훈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해양환경전공 교수는 구로시오 해류의 해수면 온도와 해수면 높이의 변화가 동아시아 겨울 기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7년 한국기상학회 가을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연구팀은 1979년부터 2010년까지 32년간 북서태평양 구로시오 해류가 흐르는 지역의 해수면 온도와 해수면 고도, 기온, 평균 해면 기압 등 수치모델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구로시오 해류가 장기간에 걸쳐 강화되는 동안 일본 동쪽과 남쪽 해수면 높이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구로시오 해류가 강화되면 동아시아 지역의 겨울철 저온건조한 몬순기후는 약화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해수면 고도가 높아지면 일본의 동해와 서해 수온이 높아지고 한반도 겨울철 기온도 전반적으로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정지훈 교수는 “동아시아 겨울 날씨가 구로시오 해류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구로시오 해류가 적도 인근 열대지역의 열을 중위도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며 “구로시오 해류의 변동성을 면밀하게 관찰한다면 우리나라를 비롯해 동아시아 지역 겨울 날씨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