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총괄장교 95% 육군 독식

국방부 총괄장교 95% 육군 독식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7-10-26 14:53
업데이트 2017-10-26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K-1  탱크 이동
K-1 탱크 이동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한 다음날인 4일 경기 파주의 한 도로에서 한국 육군의 탱크 K-1이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됐다.AP 연합뉴스
국방부 국장급 현역 장성 6명 가운데 5명이 육군으로 채워진 가운데, 정책과제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첫 단계 격인 총괄장교(중령) 역시 육군 독식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26일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방부 내 총괄장교 중 육군 비율은 올해 6월 기준으로 94.77%에 달했다. 합참 내 육군 총괄장교는 84.35%였다. 총괄장교는 각 부서의 업무를 최종 취합·처리해 과장(대령)에게 보고하는 일종의 실무책임자다.

특히 국방개혁과 전략·정책·정보·작전기획·전력 소요 등을 담당하는 핵심부서 총괄장교는 최근 5년간 100% 육군으로만 채워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총괄장교가 ‘육군 중령’으로만 편성됐던 국방부 내 주요부서는 국방개혁실, 정책기획과, 기본정책과, 북한정책과, 국제정책과, 미국정책과, 인사기획관리과, 인력정책과, 전력정책과, 전력계획과 등이다.

김 의원은 “정책과제의 실무부터 결정까지 육군이 독식하고 있다 보니 군의 정책결정이 육군 중심으로 편향될 수밖에 없다”면서 “국방개혁 정신에 따라 하루속히 총괄장교의 군별 편성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육군의 총괄 장교 독식이 결국 과장, 국장, 본부장으로 이어지는 일종의 ‘세습적 철의 고리’(Chain of Iron)를 형성해 육·해·공 3군의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은 3군 균형발전을 위해 육·해·공군의 대령급(과장) 이상 장교가 순환 보직하는 ‘공통직위’ 편성비율을 각각 2:1:1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총괄장교의 3군 편성비율은 법률 근거가 없어 견제 수단이 없는 실정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