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中, 사드 넘어 한·중관계 발전시켜야”

文대통령 “中, 사드 넘어 한·중관계 발전시켜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0-25 22:44
업데이트 2017-10-26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러·일 4강 대사 신임장 수여

노영민 “연내 한·중 정상회담 최선… 중국 입장 바뀐 것 같은 인상 받아”

“중국 정부 인사가 고사성어 ‘이목지신’(移木之信)을 거론하기에 ‘제구포신’(除舊布新)으로 맞받았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4강 대사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참석자들과 차담회장으로 걸어가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북핵 미사일이 워낙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북핵 문제 해결,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나아가 동북아 전체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4대 국가 외교가 정말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이수훈 주일본대사,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문 대통령, 노영민 주중국대사, 조윤제 주미국대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4강 대사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참석자들과 차담회장으로 걸어가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북핵 미사일이 워낙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북핵 문제 해결,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나아가 동북아 전체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4대 국가 외교가 정말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이수훈 주일본대사,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문 대통령, 노영민 주중국대사, 조윤제 주미국대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노영민 주중대사는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4강(미·중·일·러) 대사 신임장 수여식에서 최근 중국 관리와의 대화 내용을 소개했다. 이목지신은 ‘나라(위정자)가 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뜻이고 제구포신은 ‘옛것은 덮고 새로운 것을 깔자’는 의미다. 중국 관리가 고사성어에 빗대 한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을 비판하자, 이제 그만 사드 문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한·중 관계를 만들어 가자고 응수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신임장을 수여하며 “중국은 사드 문제를 넘어서 양국 관계를 우리 경제 교역에 걸맞게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4일 폐막한 19차 공산당 당대회를 통해 ‘1인 체제’를 공고히 함에 따라 우리 정부는 새로운 대중 외교 전략과 정책 수립을 서두르고 있다. 노 대사는 24일 국정감사에서 “올해 안에 반드시 한·중 정상회담이 성사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물밑 접촉이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 “중국 정부와 학계의 많은 인사를 만났는데 입장이 바뀐 것 같은 인상을 받았다”며 중국 지도층의 달라진 기류를 전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공조와 함께 과거사 정리 문제와 미래지향적 관계를 외교로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또 “미국은 양국 간 북핵 공조, 동맹 강화뿐 아니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 방위비 분담 등 난제가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에 대해선 “지금까지는 남·북·러 삼각 협력의 틀에서 러시아와의 관계를 생각했는데 북한과의 관계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니 우선 러시아와의 협력관계 발전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나중에 북한까지 삼각구도로 끌어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조윤제 주미대사와 이수훈 주일대사는 주재국과의 동맹 강화와 관계 개선 노력을 다짐했고 우윤근 주러대사는 한·러 관계 발전을 위한 ‘한·러 센터’ 건립을 건의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0-2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