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T&T, 조지아대 석사 지원… 직원 투자가 기업 투자”

“AT&T, 조지아대 석사 지원… 직원 투자가 기업 투자”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10-25 22:44
업데이트 2017-10-25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션3:인재 개발-인생 N모작 준비하라] 라우즈 美실리콘밸리 컨설턴트

성과 지표에 지원 따른 향상력 반영
전문성 갖춘 인재 유치 뒤 유지해야
美 학연·지연 아닌 개인 역량 중시

“한국 사회에서는 지연, 학연, 혈연 등 사적 관계가 적지 않게 작용한다지만 미국은 다릅니다. 집에서 멀리 떨어진 대학에 다니고 일자리도 외국에서 구합니다. 미래 비전과 자기 만족 등에 큰 가치를 두는 만큼 한 회사에 2~3년씩 짧게 근무하는 직원이 상당수라 기업 충성도도 약합니다. 미국 기업이 직원 복지와 사내교육에 더 중점을 두는 이유입니다.”
이미지 확대
에이미 라우즈 美실리콘밸리 컨설턴트
에이미 라우즈 美실리콘밸리 컨설턴트
미국 실리콘밸리와 국방부 등에서 인사관리(HR)교육 컨설턴트로 30여년간 재직한 에이미 라우즈는 2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미국 기업의 조직 문화 차이를 이렇게 설명했다. 그는 현재 HR 컨설팅 회사 ‘러닝 위드아웃 리밋’사 대표를 맡고 있다.

특히 직원이 자기 계발 시간을 갖기 힘든 한국과 달리, 미국은 기업이 더 적극적으로 사내 교육에 ‘공’을 들이는 이유도 설명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려면 지속적인 학습으로 전문적 역량을 갖춘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원들이 기술 습득을 하고 아이디어 구상을 할 수 있도록 재충전 시간을 제공하는 게 바로 기업에 대한 투자라는 뜻이다.

라우즈는 자신이 일했던 미국 대형 통신사 AT&T의 사례를 들었다. 그는 2013년 AT&T 직원을 대상으로 컴퓨터 온라인 공학석사 프로그램인 ‘무크’(MOOC) 과정을 조지아 공대 및 무크 교육 플랫폼 유다시티와 함께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직원이 회사에 다니면서도 미 명문대로 꼽히는 조지아 공대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어려움도 있었다. 무크 석사 과정을 밟는 AT&T 직원들도 다른 대학생과 똑같은 학습 과정을 밟아야 했다. 직원들은 밤과 주말은 물론 근무시간에도 많은 시간을 내서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했고, 회사는 이를 지원해 줬다. 무크 석사 과정을 마친 직원에겐 회사 내에 새로 만든 기술 부서 직책도 맡겼다.

라우즈는 “AT&T는 신규 직원에게 비디오학습, 웹 기반 교육, 디지털 전략, 무크 등 모든 학습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개인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쉽게 말해 근무 중 언제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했단 얘기다.

또 AT&T는 직원들의 분기별 성과 지표에 전문성 개발과 기술 향상계획을 꼭 포함시킨다. 관리자급 직원은 본인 일정에 맞게 학습 계획을 짜고, 일반 직원은 관리자나 부서에 학습 계획과 활동 내역서를 제출한다. 기업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직원을 상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그는 최근 한국의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선입견이나 차별 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신체조건, 학력 등을 입사지원서에 기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이런 ‘스펙’이 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물었다.

“일부 회사는 여전히 좋은 학교를 나온 직원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간판’이 아닌 개인의 역량과 전문성에 더 중점을 둡니다. 왜냐하면 전공이 무엇이든 학교가 어디든 그것은 이미 오래전 일일 뿐, 현재 그들의 능력과 큰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신 기업들은 직원이 직업별 요구 사항을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며 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지를 더 알고 싶어 합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10-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