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 활약에도 미래 전문직 더 늘어난다”

“AI 활약에도 미래 전문직 더 늘어난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7-10-25 22:44
업데이트 2017-10-26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

“혁신교육 일자리 진화 이끌 것… 창조적 인재 육성 더 고민해야
새로운 것 빠른 습득 능력 중요… AI와 공존 위해 교육 혁신 필수”

“인공지능(AI)의 활약에도 2020년의 전문직은 지금보다 늘어날 것입니다. 어떻게 창조적 인재를 길러낼지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 주최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 성황
서울신문 주최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 성황 25일 서울신문 주최로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의 첫 번째 세션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이광형 카이스트 교수, 대니얼 서스킨드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KCERN) 이사장, 차두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서울신문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와 교육’이라는 주제로 25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개최한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첫 강연자로 나선 대니얼 서스킨드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는 AI 고용 쇼크로 전문직을 포함한 일자리가 단기적으로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교육을 통해 AI 시대를 준비할 때, 미래 일자리는 사라지는 대신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스킨드 교수는 “AI가 의사 대신 병을 진단하고 판사 대신 판결을 내리면 전통적인 전문직 일자리는 줄어들겠지만, AI의 도움으로 새로운 영역의 전문직이 급증해 전문직이 현재보다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기술혁신에 따른 경제성장으로 일자리가 크게 늘 거라는 전망에 대해서는 “업무 방식의 급변으로 예상보다 큰 증가는 없을 것”이라며 과도한 낙관론을 경계했다.

그는 “AI의 업무 능력과 판단 능력 등은 인간을 넘어설 수 있지만 AI의 업무 범위를 정하는 것은 인간”이라며 “일례로 로봇이 요양원에서 노인을 잘 돌볼 수 있겠지만, 정서적 부분을 감안하면 로봇을 쓸지는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고 했다. 로봇이 인간 일자리를 어느 수준까지 대체할지는 인간의 정서적, 윤리적 논의로 결정된다는 뜻이다.

스스로 판단하고 학습하는 AI와 공존할 미래세대를 위해 교육 혁신이 필수적이라는 의견도 이어졌다. 짐 플러머 스탠퍼드대 공대 교수는 “급변하는 미래에는 낡은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것보다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며 “학생들에게 대답이 없는 문제를 주고 협업을 통해 대응하게 하며, 실패를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캠퍼스 없는 혁신대학으로 유명한 미네르바스쿨의 켄 로스 아시아지역 디렉터는 “수업료는 미국 유명 대학의 절반 이하지만 54개국에서 온 인재들이 학기마다 세계 각국(현재 7개국)을 경험하고 실용적 지식을 습득하며 100% 토론수업을 통해 창의성을 키운다”며 “주입식 교육을 혁신한 결과 2학년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이 미국 전체 대학 졸업생의 상위 1% 수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컨퍼런스는 정보기술과 교육, 고용 등 분야의 전문가와 연구원,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영만 서울신문 사장의 개회사로 막이 올랐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영상 축사와 함께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성낙인 서울대 총장, 전호환 부산대 총장 등이 현장에서 축사를 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7-10-2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