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부패 총괄’ 왕치산 제외…‘기율위원’ 자오러지 실세로

‘반부패 총괄’ 왕치산 제외…‘기율위원’ 자오러지 실세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0-24 23:00
업데이트 2017-10-25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중앙위원 204명 선출 특징

중국 공산당은 24일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폐막식에서 향후 5년 동안 중국을 이끌 새로운 중앙위원 204명을 선출했다. 당대회 주석단은 대표단 2336명에게 222명의 중앙위원 후보자 명단을 제시했고, 대표단은 차액(差額)선거를 통해 204명을 뽑았다. 차액선거는 정원보다 약간 많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찬반 투표를 하는 중국 특유의 제한적 경선제도다.
이미지 확대
왕치산(王岐山)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
왕치산(王岐山)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
이미지 확대
자오러지(趙樂際) 당 중앙조직부장은 중앙위원 신화 연합뉴스
자오러지(趙樂際) 당 중앙조직부장은 중앙위원
신화 연합뉴스
이날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상무위원 유임 여부에 관심이 쏠렸던 왕치산(王岐山)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가 중앙위원 명단에 없다는 점이다. 왕 서기는 지난 5년 동안 120만명에 이르는 부패 당원을 처벌하는 등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반부패 사정을 총괄한 인물이다. 올해 69세인 왕 서기는 ‘7상8하’(67세 이하는 유임할 수 있지만 68세 이상은 퇴직) 불문율을 지켜 지도부의 안정을 꾀하기 위해 용퇴를 결심한 것으로 전했다. 시 주석은 그를 국가안전위원회(NSC) 위원장에 앉힐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시진핑 2기에서 핵심 실세 역할을 할 자오러지(趙樂際) 당 중앙조직부장은 중앙위원은 물론 중앙기율위 위원에도 이름을 올려 그가 왕 서기를 대신해 중앙기율위를 맡을 게 확실해졌다. 일각에서는 리잔수(栗戰書) 중앙판공청 주임이 기율위 서기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지만, 리 주임은 기율위 위원 명단에는 없었다. 리 주임은 국회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차기 구도를 놓고 다툴 것으로 예상되는 후춘화(胡春華) 광둥성 서기와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서기도 중앙위원에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시 주석은 이들을 상무위원으로 승격시키지 않고 정치국 위원에 머물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리 후계자를 낙점해 발생하는 레임덕을 막겠다는 뜻이다.리위안차오(李源潮) 국가부주석은 신임 중앙위원 명단에서 빠졌다.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이 이끌었던 공청단의 핵심 인물인 리 부주석의 퇴임은 공청단의 몰락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줬다.

조선족 출신 정치인들은 모두 중앙위원단 입성에 실패했다. 이경호(李景浩) 지린성 상무위원 겸 통일전선부장만이 후보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을 뿐이다. 19기 중앙위원회 204명 가운데 소수민족은 16명(7.8%)에 그쳤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0-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