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공항, 환승객 위한 성형외과 설치 추진…“기내서 봉합 풀려”

인천공항, 환승객 위한 성형외과 설치 추진…“기내서 봉합 풀려”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0-24 08:31
업데이트 2017-10-24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공항이 내년 개항하는 제2여객터미널 환승 구역에 성형외과 병원 설치를 추진 중이다.
인천국제공항, 성형외과 설치 추진  서울신문
인천국제공항, 성형외과 설치 추진
서울신문
인천공항 측은 별도의 입국 절차 없이 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라고 주장했지만, 의사들은 “수술 후 관리가 필수적인 의료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의료 공공성의 가치와 외국인 환자의 안전, 인천공항의 대외 이미지 등을 고려할 때 이윤 추구를 위한 무리한 병원 설치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제출받아 24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천공항은 제2터미널 3층 면세구역 서편에 240㎡ 규모의 성형외과 병원을 설치할 계획이다.

공항 환승 구역 내 성형수술은 외국인 환자 유치와 아시아 허브 공항으로의 도약을 명분으로 소개된, 세계적으로도 전무후무한 아이디어였다. 항공편을 갈아타는 막간에 수술이나 시술을 받으라는 것이었다.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환자는 36만 4000여명으로 전년보다 22.7% 급증했으며, 이 중 4만 8000여명(11.3%)은 성형외과 진료를 받았다. 특히 중국과 일본 방문객은 주로 성형외과와 피부과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은 공항 내 병원이 외국인 환자를 최대한 끌어들이려는 당시 박근혜 정부의 보건 정책에 부응하는 동시에 환승객 수도 늘릴 수 있어 ‘도랑 치고 가재 잡는’ 묘안이라 주장했다.

하지만 정작 병원에 들어와야 할 의사들은 반발하고 있다.

대한성형외과의사회는 인천공항에 보낸 공문에서 “시술 후 문제가 생겨 비행기를 타지 못하는 상황을 생각해봤는지 궁금하다”며 “이는 법적 분쟁의 시초가 된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간단한 쌍꺼풀 시술 후 봉합을 해도 기압 차에 의해 기내에서 봉합이 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비행에 따른 피로와 면역 기능 저하로 감염 등 부작용이 속출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또 “수술 직후 출국하면 대처 방안이 전무하다”며 “수술 후 관리가 필수적인 의료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했다. 공항 환승객 수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의료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한피부과의사회 역시 “환승객은 다음 비행시간에 쫓겨 의료 서비스를 받을 우려가 있고,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국제적인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까지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은 지난달 13일 제2터미널의 ‘환승 의료기관 운영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냈지만, 어떤 의사나 의료법인도 이에 응하지 않아 사업 무산 위기에 처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의원은 “공공성을 추구해야 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수익성에만 치중하느라 무분별한 병원 입점을 추진하고, 의료 행위 이후의 문제도 간과한 것 같다”며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