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미야기현에 올레길…대지진 상처 보듬는다

日미야기현에 올레길…대지진 상처 보듬는다

황경근 기자
입력 2017-10-23 22:42
업데이트 2017-10-23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세 번째 해외 개장

사단법인 제주올레, 로열티 받고 코스 개발·운영 기술 등 지원
이미지 확대
산악공원인 자오 국정공원의 칼데라 호수 오카마(분화구)는 수심 25m, 둘레 1㎞로 태양의 빛에 따라 하루에도 몇번씩 수면의 색깔이 변해 오색의 늪이라고 불린다.
산악공원인 자오 국정공원의 칼데라 호수 오카마(분화구)는 수심 25m, 둘레 1㎞로 태양의 빛에 따라 하루에도 몇번씩 수면의 색깔이 변해 오색의 늪이라고 불린다.
일본 규슈에 이어 미야기현에도 제주 올레를 모델로 한 올레길이 생긴다.

미야기현과 미야기현관광연맹 관계자는 지난 18일 서울신문 기자와 만나 제주 올레를 모델로 한 미야기 올레길을 만들기로 하고 사단법인 제주올레에 코스 개발과 운영 기술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주바치 가즈히코 미야기현 관광 담당은 “미야기 올레길 개설을 위해 다음달 중 무라이 요시히로 지사가 직접 제주를 찾아 제주 올레길을 체험하고 제주올레와 미야기 올레길 개설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야기현은 제주올레의 코스 개발과 올레길 운영 노하우 등을 지원받아 내년에 2개 코스의 미야기 올레길을 개장한다는 목표다.
이미지 확대
오타니강을 따라 펼쳐진 일본의 단풍 명소인 나루코 협곡.
오타니강을 따라 펼쳐진 일본의 단풍 명소인 나루코 협곡.
도쿄에서 300여㎞ 떨어진 미야기현은 일본 동북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로 현청 소재지는 센다이다. 동쪽으로는 태평양 연안에 인접해 있고 서쪽으로는 자오와 후나가타, 구리코마 등 명산들에 둘러싸여 있다. 중심부에는 센다이 평야가 펼쳐져 있고 시로이시와 자오 지역은 온천으로도 유명하다. 내년에 개장 예정인 미야기 올레는 ‘올레’라는 명칭과 함께 제주올레의 표지인 간세와 화살표, 리본을 그대로 사용하고 제주올레에 자문비와 로열티 등을 지불하게 된다.

미야기 올레길 개설을 처음 제안했던 기쿠치 게이이치 미야기현 의원은 “대지진 이후 국내 관광객은 돌아왔지만 외국인 관광객은 예전처럼 회복되지 않아 제주올레와 규슈 올레가 가져온 치유와 방문객 증가, 골목경제 활성화 등에 주목하게 됐다”며 “미야기 올레길은 쓰나미 피해지역 회복과 규슈올레와 연계, 일본 남쪽의 규슈, 북쪽의 미야기라는 두 개의 올레길이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미야기현은 다음달 3~4일 2017년 제주 올레 걷기축제에도 대표단을 파견해 축제를 찾은 국내외 올레꾼들에게 미야기 올레길 개설 계획 등을 알리고 제주의 대표 가을축제인 올레축제를 직접 체험해 볼 예정이다. 미야기현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2010년 1만 6530명에서 대지진 직후인 2012년 4590명으로 급감했고 이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미야기현의 외국인 관광객은 중국 1만 9870명, 대만 4만 8760명, 미국 1만 9190명, 한국 8670명 등이다.

이유미 제주올레 글로벌센터 일본본부장은 “지역언론 등에 미야기 올레길이 생긴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민들이 제주올레에 관심을 갖는 등 기대가 대단하다”며 “규슈에 이어 미야기 올레길 개설로 일본에서 제주올레의 명성은 더 높아지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2012년 개장된 규슈 올레(19개 코스 220.1㎞)는 관광객 33만여명이 찾는 등 규슈의 대표적 여행 상품이 됐다. 제주올레는 지난 6월 몽골에도 2개 코스의 몽골 올레길을 수출했다.

글 사진 미야기현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7-10-24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