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0년 4개월 세계 최장수 재위, 자산 67조원… 英 왕실의 4배

70년 4개월 세계 최장수 재위, 자산 67조원… 英 왕실의 4배

김민희 기자
입력 2017-10-23 22:12
업데이트 2017-10-23 2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미폰 전 국왕의 기록들

푸미폰 아둔야뎃 전 국왕은 오랜 재위 기간만큼이나 진기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는 현대에 생존한 군주 중 가장 오래 통치한 국왕이다. 70년 4개월간 국왕으로 군림했다. 장수한 군주로 흔히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을 떠올리기 쉽지만 아직 65년밖에 되지 않았다. 물론 올해 91세인 엘리자베스 여왕이 생전 양위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어서 푸미폰 전 국왕을 따라잡을 수도 있다.
이미지 확대
푸미폰 아둔야뎃 전 태국 국왕 AFP 연합뉴스
푸미폰 아둔야뎃 전 태국 국왕
AFP 연합뉴스
●투명성 부족한 왕가 재산 비판받기도

축적한 부(富)에 있어서도 푸미폰 전 국왕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정확한 규모는 공개된 적이 없다. 태국 왕가의 재산을 관리하는 왕실재산관리국(CPB)에 자금 내역을 공표할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왕가의 재산을 언급하는 것도 태국 형법상 ‘왕실모독죄’에 해당한다. 다만 2010년 7월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발표한 세계 부자 왕족 재산 현황에 따르면 푸미폰 전 국왕의 재산은 300억 달러(약 34조원)로 왕족 중 가장 많았다.

왕가 전체의 재산은 이보다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CPB에 대해 끈질기게 추적해 온 태국 경제학자 뽀르판 오우야논 수코타이 탐마티랏 개방대학 교수가 2014년 추산한 바에 의하면 CPB의 총자산은 594억 달러(약 67조원)로, 영국 왕실보다 4배나 많다. CPB의 수익 일부는 푸미폰 전 국왕의 최대 업적 중 하나인 ‘로열 프로젝트’의 자금으로 사용되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왕가의 재산 내역이 투명하게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승려 생활·스위스 유학 시절 작곡·연주도

그러나 푸미폰 전 국왕은 왕족답지 않은 소탈한 생활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태국의 전통에 따라 1956년 짧게 출가해 승려 생활을 했다. 불교 국가인 태국에서는 남자로 태어나면 한 번은 승가에 몸을 담아야 하는데, 푸미폰 전 국왕 역시 맨발로 거리를 다니며 탁발을 했다. 스위스 로잔 유학 시절 재즈에 취미를 붙여 작곡을 하거나 연주를 하는 모습도 자주 보였다. 취미인 요트 타기를 위해 요트를 직접 제작하기도 하고, 항상 사진기를 목에 걸고 다니며 국민들과 가족들의 모습을 담았다.

방콕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10-24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