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文대통령 ‘신고리 공사중단’ 한마디에 1000억원 날려”

안철수 “文대통령 ‘신고리 공사중단’ 한마디에 1000억원 날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0-23 09:36
업데이트 2017-10-23 0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원전이냐 아니냐로 편가르고 국민 선택 강요하는 이념전쟁 몰아선 안돼”
“文, 선거운동은 편가르기 했어도 국정운영은 실질적 해법과 책임져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사 중단 한마디에 1000억원을 날렸다”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안철수 대표
발언하는 안철수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동철 원내대표
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한마디로 멈췄던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가 재개 결론이라는 뻔한 상식으로 돌아오는 과정에 1046억 원을 날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건설 참여업체의 손실만 1000억원이 넘고, 공론 조사에 46억원이 들어갔다는 얘기다.

공론화 과정을 높게 평가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안 대표는 “대통령이 공론화 과정을 칭송하고 넘어가려 하지만 상처가 너무 크다”며 “1000억원 이상을 낭비했다면 그만큼 깊이 성찰하고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대적 과제를 이념으로, 정략으로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안 대표는 “무조건 탈원전이냐 아니냐로 편을 가르고 공사를 중단하고 국민에 선택을 강요하는 ‘이념전쟁’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며 “선거운동은 양극단의 편가르기로 했더라도 국정운영은 실질적인 해법과 책임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여당은 대한민국 앞에 깊은 반성을 하면서 1000억원의 돈을 되새기길 바란다”며 “이념과 정략의 속도전을 버리고 준비된 변화를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안 대표는 “탈원전이라는 근본적인 변화를 지향하되 신재생에너지 등 전력 절감기술에 투자하고 전력 낭비 문화와 제도를 고치는 대안을 마련하면서 전환해 나가는 것이 상식이며 최적의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