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자체서 10년 걸릴 6급 승진 4년 만에…중앙부처는 고되긴 해도 기회의 땅이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나는 이래서 서울로 왔다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6급이 되려면 10년은 걸렸을 텐데, 전 4년차에 6급이 됐어요. 중앙부처는 열심히 일하면 승진 기회가 주어지는 곳이란 걸 알았죠.”
전경현 행정안전부 대변인실 홍보담당 주무관

고달픈 서울살이를 토로하던 전경현(34) 행정안전부 대변인실 홍보담당 주무관이 ‘승진’이란 단어에 생기를 되찾았다. ‘삶의 질’을 중시해 연고가 있는 광역·기초지자체로 ‘유턴’하는 흐름이 있다지만 전 주무관은 반대로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왔다.



전 주무관은 2014년 1월 7급으로 전남의 한 기초지자체 주민복지실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여수 출신이지만 해당 지역과 연고가 없었고, 업무량과 조직문화에도 힘든 점이 있었다. 지자체에선 폭우나 폭설, 구제역, 조류독감(AI) 등 긴급 사안이 발생하면 주말이나 휴일에도 나와서 일해야 했다. “통상 비상근무를 하면 대체휴일을 쓸 수 있었지만 쓰는 일이 드물었고, 연차를 내려면 사유를 적어 내야 했다”고 회고했다. 지금 일하는 부서는 몇 개월 전 연차 사유를 적는 난을 없앴다.

주민복지실에서 일한 지 8개월이 됐을 때 갑자기 인근 읍사무소로 전보됐다. 임용된 지 2년이 지나야 전보될 수 있다는 사실은 나중에 알았다. 6개월 뒤 당시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실 자치제도과로 파견을 갔다. “그때를 생각하면 힘들었단 말밖엔 할 말이 없다. 일이 쏟아진다는 말이 딱 맞았다”고 기억했다.

중앙부처는 업무가 복잡하고 어려웠지만 서울에서 대학을 졸업한 전 주무관은 서울에 남고 싶었다. 승진을 위해서도 그 편이 나을 거 같아 행자부에 전입 인원이 났다는 말에 바로 시험을 치렀다.

서울살이는 생각보다 고됐다. 무엇보다 월세가 문제였다. 대학 땐 부모님이 도와주셔서 실감하기 어려웠지만 월 40만~50만원은 적은 돈이 아니었다. “월급의 4분의1이 월세로 나가는 실정이라 삶의 질은 지방이 더 나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고 덧붙였다.

비싼 월세에도 전 주무관의 서울살이는 계속될 전망이다. 그는 “7~8년 후면 사무관으로 승진할 기회가 생기는데, 정말 열심히 일해서 그때 꼭 승진하고 싶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왜 승진하고 싶냐고 묻자 머뭇거리던 그는 이렇게 답했다. “아버지는 지자체 공무원으로 일하셨는데 사무관이 되지 못한 채 퇴직하셨어요. 제 열망이기도 하지만 아버지 꿈도 이뤄 드리고 싶어요.”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7-10-23 3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