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산가족 간절함 정치 군사와 분리” 文대통령 이북도민 체육대회 참석

“이산가족 간절함 정치 군사와 분리” 文대통령 이북도민 체육대회 참석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0-22 17:48
업데이트 2017-10-22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민주주의 北미사일보다 강해”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생사 확인, 서신 교환, 상봉과 고향 방문이라는 이산가족의 간절한 바람들을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해 풀어 가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서울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5회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자인 정숙자 황해도 중앙도민회 부회장의 손을 잡고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서울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5회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자인 정숙자 황해도 중앙도민회 부회장의 손을 잡고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5회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와 함께 외교적 해법으로 반드시 남북 평화와 공존의 길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현직 대통령이 이북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한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2012년에도 이 대회에 참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과 성묘방문을 허용하자고 북에 제안했다”며 “만약 북이 어렵다면 우리 측만이라도 북한 이산가족의 고향 방문이나 성묘를 허용하겠다고 문을 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이 우리 곁을 떠나기 전 인륜과 천륜을 더이상 막아서는 안 된다는 마음에서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같은 마음”이라며 “정부는 한순간도 이북도민과 이산가족의 염원을 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신도 “실향민의 아들, 여러분의 아들, 이북도민의 2세”라고 소개하고 “이제 이북도민도, 탈북주민도, 기업인도, 노동자도 우리 모두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함께 사는 공동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진보와 보수, 좌우의 이념적 구별과 대립은 우리 미래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서 “서러움도 미움도 우리가 함께한다면 희망이 될 것이고 분단을 극복하고 고향을 찾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민주주의는 북의 미사일보다 백 배, 천 배 강하다”며 “북이 갖고 있지 못한 민주주의가 우리의 밥이고 삶이고 평화”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리운 고향산천, 부모·형제를 만나기까지 부디 건강하셔야 한다. 좋은 세월이 올 때까지 오래오래 사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산가족 문제를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해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도 문 대통령은 ‘철통 안보’를 강조했다. “안보에는 ‘충분하다’라는 말이 있을 수 없다”며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철통 같은 안보, 평화를 지키고 만드는 강한 안보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 간 동질성 회복을 위한 북한 지역 향토 문화의 계승과 발전, 무형문화재 발굴 지원, 탈북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업체 연수와 맞춤형 교육 등 실질적 지원 확대, 탈북주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0-23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