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DJ노벨상 취소청원 보낼 주소까지 알려준 MB국정원

DJ노벨상 취소청원 보낼 주소까지 알려준 MB국정원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21 09:36
업데이트 2017-10-21 0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단체 간부 문의에 노벨委 이메일 찾아줘
번역·발송비용도 국정원 부담…원세훈에도 ‘취소청원’ 보고

이명박 정부 당시 원세훈씨가 이끌던 국가정보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을 벌이면서 보수단체 간부에게 수상 취소 청원서를 보낼 노벨위원회 이메일 주소까지 알려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국정원
국정원
공작 계획에서 실행까지 모든 과정에서 국정원의 간여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2010년 3월 국정원과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공작을 공모했던 보수단체 자유주의진보연합 간부 A씨는 ‘취소청원서를 노벨위원회에 발송해야 하는데 주소를 모르겠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에게 보냈다.

이에 국정원 직원은 게이르 룬데스타트 노벨위원회 위원장의 이메일 주소를 직접 확인한 뒤 A씨에게 전달했다. A씨는 이 주소로 ‘김대중의 노벨평화상 수상은 취소되어야 합니다’라는 내용의 영문 서한을 발송했다.

당시 번역 및 발송비 250만원과 책자 구입비 50만원 등 총 300만원이 국정원 예산에서 집행된 사실까지 드러났다.

취소청원서를 보내기 위해 보수단체의 이름만 빌렸을 뿐 서한 발송에 들어가는 비용과 발송 방법 등을 국정원이 모두 손수 챙겼다는 것이다.

A씨는 국정원의 요청으로 김 전 대통령 노벨상 수상 취소 청원서를 보냈다고 검찰에서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내부조사 결과 이런 노벨상 취소 공작 계획이 원세훈 전 원장에게까지 보고됐다고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내부조사 결과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2009년 8월 김 전 대통령의 서거 후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를 중심으로 추모 열기가 형성되자 당시 국정원이 이를 국정 운영에 부담된다고 판단하고 고인을 폄하하는 심리전에 나섰다고 국정원은 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